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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Apr. 23, 2009년, pp.342 - 350
김의열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민수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상권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상훈 (현대기아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Fuel cells convert a fuel together with oxygen in a highly efficient electrochemical reaction to electricity and water. Since the electrochemical reaction in the fuel cell stack dose not generate any noise, Fuel cell systems are expected to operated much quieter than combustion engines. However,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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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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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형 블로워는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 연료전지 시스템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원심형 블로워는 Fig.2 에서 볼 수 있듯이 소음 발생 원인에 따라 구조기인 소음과 공기기인 소음으로 분류된다. 베어링과 축 정렬 불량에 의한 질량 불균형은 마운트와 블로워 케이스 표면의 진동을 통해 구조기인 소음을 발생시키며, 고속으로 회전 하는 블레이드와 유동 사이에 주기적인 상호 작용에 의한 톤 소음과 난류 유동에 의한 광대역 소음은 공기기인 소음을 발생시킨다. | |
고연비 친환경 자동차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환경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높은 관심과 의식 변화 그리고 급격한 유가 상승은 고연비 친환경 자동차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하였다. 이미 여러 자동차 회사들은 단기적으로 보다 진화된 형태의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를 양산하고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연료전지 자동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를 상용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 |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 중 주변 장치 개발이 미흡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미 여러 자동차 회사들은 단기적으로 보다 진화된 형태의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를 양산하고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연료전지 자동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를 상용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하지만, 연료 전지 자동차의 경우 가장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연료전지 스텍(stack) 그 자체에 대한 연구 개발이 중심을 이루어 진행되어 온 까닭에 주변장치(BOP, balance of plant)에 대한 연구 개발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감성공학적 측면에서 진동과 소음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상용화 준비 단계에서 개선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이미 많은 연구(12~14)에서 내연기관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연료전지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진동 소음 문제에 대한 현상 파악 및 개선안 제시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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