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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헬멧의 충돌 안정성 검토를 위한 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for the impact stability investigation of the motorcycle helmet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May 10, 2007년, pp.409 - 412  

유병모 (충남대학교 BK21 메카트로닉스사업단) ,  송재선 (충남대학교 BK21 메카트로닉스사업단) ,  김도 ((주)삼양사 화성연구소) ,  이수경 ((주)삼양사 화성연구소) ,  김용환 (충남대학교, BK21 메카트로닉스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otorcycle helmet is the best means to protect the head of bike's driver and it is directly connected to a driver's life. Prior to producing of the helmet, it has to be passed the process of impact test to evaluate of its safety. This test evaluates peak acceleration and H.I.C (Head Injury Criter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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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오토바이 헬멧의 충격시험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해석하였으며 헬멧의 설계와 성형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해석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미국의 소비자 보호단체에서 제정한 SNELL M90 평가 기준에서 요구하는 중격에너지로 헬멧을 자유 낙하시킬 경우, 시간에 따른 가속도 값과 HIC값을 구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헬멧의 충격 위치에 따른 결과 값을 비교함으로써 Shell의 두께 성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H.I.C는 뇌가 점성-탄성 매개물이며 부서지지 않는다는 가정으로 가속도와 지속시간의 상승작용의 영향을 고려한 것이다. [4]
  • C값이 가장 컸다. 수직으로 충격이 가해진 부분의 Shell 두께를 더 얇게 하면 변형이 커져 가속도 값과 HIC값이 줄어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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