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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족 보행로봇의 걸음새 생성에 대한 GP와 CPG 기법의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between GP and CPG Methods of Gait Generation for Quadruped Robots 원문보기

대한전자공학회 2009년도 정보 및 제어 심포지움 논문집, 2009 May 07, 2009년, pp.151 - 152  

서기성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현수환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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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진화연산 기법중 GP(Genetic Programming)를 이용한 관절좌표계 상에서의 걸음새 자동생성 기법과 생물체의 신경발생 신호 원리를 이용한 CPG(Central Pattern Generator) 기법을 구현한다. 바이올로이드로 구성된 4족 보행로봇에 대하여 Webots기반의 ODE 시뮬레이션을 통해 접근 기법들에 대한 최적화를 수행하고 결과를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구해진 시뮬레이션과 결과를 실제 로봇에 대해서 각 동작을 실행시켜 보면서 CPG와 GP 기반 걸음새 방식 실제적인 성능 및 특성도 고찰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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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농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로봇의 컨트롤러, 몸체, 또는 컨트롤러와 몸체를 동시에 진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진화 로봇 연구의 대부분이 컨트롤 프로그램의 자동적이 구현을 다루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로봇 걸음새(gait)의 자농생성에 중점음 두고 있다[1],
  • 본 논문에서는 GP와 CPG를 사용한 걸음새 자동생성 기법음 구현하고 비교 실험한다. 먼저, Webots기반의 시뮬레이션[이을 통해 해당 기법들에 대한 진화 최적화를 수행하고, 시뮬레이션 상에서 결과를 비교 및 분석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GA 기반의 걸음새 파라미터 최적화 방식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GP 기반의 관절공간에서의 걸음새 생성방식과 신경활동에의해 보행의 리듬 패턴을 생성하는 CPG 방식 두 가지를 구현하고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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