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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of Prototype Web-based Disaster Management System for Safe Operation of Next Generation Bi-Modal Tram
바이모달 트램의 안전 운행을 위한 웹기반 재해관리 시스템 Prototype 버전 개발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1035 - 1039  

Kim, Jong-Gun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바이모달수송시스템연구단) ,  Park, Young-Kon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바이모달수송시스템연구단) ,  Yoon, Hee-Taek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바이모달수송시스템연구단) ,  Park, Youn-Shik (강원대학교 농업공학부) ,  Jang, Won-Seok (강원대학교 농업공학부) ,  Yoo, Dong-Seon (강원대학교 농업공학부) ,  Lim, Kyoung-Jae (강원대학교 농업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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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RRI) 에서는 자동운행이 가능한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은 노선에 설치된 센서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자동 운행을 하며, 재해 발생시 수동으로 운행될 수도 있다.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이 노선에 설치된 센서를 인식하여 자동운행을 하기 때문에, 기후패턴 변화에 따른 집중강우로 인해 예기치 않은 홍수 발생시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 승객 및 차량의 안전이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eb GIS 기반의 트램 재해관리 시스템 (Bi-modal Tram Disaster Management System: BTDMS) 프로토타입 버전을 개발하였다. 이 BTDMS 시스템은 US EPA에서 개발한 SWMM 모험을 핵심 엔진으로 활용하여 지표면 유출 및 관거 해석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상청 예측 강우량 자료를 이용하여 실시간 내수침수 예측을 수행할 수 있는 모듈, 지표면 유출수의 흐름을 고려할 수 있는 모듈, 그리고 지역별로 유출심을 산정하여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 운행 판단의 기준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모듈을 개발하여 BTDMS에 추가하였다. 이러한 모듈을 이용하여 예측된 자료는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의 운행 속도를 늦추거나 우회노선을 선택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Web GIS 기반의 BTDMS는 2009년 상반기 밀양 지역에 설치될 바이모달 트램 시범지역에 적용되어 그 적용성이 평가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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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n this study, the study area, located in Chuncheon, Gangwon province, was selected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Web GIS-based BTDMS in forecasting urban flooding due to surcharges in sewer system. The catchment is 21.
  • Thus,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prototype version of the Web GIS-based Bi-modal tram disaster management system (BTDMS) using the SWMM model (Urban Watershed Management Research, [2]) to secure on-time operation and safety of the Bi-modal tram system. Although there are limitations in forecasting and preventing natural disasters, integrated urban flooding management system using the SWMM engine and Web technology will be an effective tool in securing safety in operating Bi-modal transport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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