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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시철도 개착식 터널의 내진성능 평가 방법에 대한 고찰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Seismic Performance on Cut and Cover Tunnel of Subway in Japa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15 - 19  

박범호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우철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Japan's Kobe earthquake in 1995, a cut-and-cover tunnel, which is one of subway facilities, collapsed unexpectedly. As a result, also in Korea, seismic performance needs to be secured for the cut-and-cover tunnel and currently, the subway seismic design standard is based on the seismic 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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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에 불과해 내진설계 기준의 적용과 내진설계가 되지 않은 구간에 대해 정확한 내진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이 수립되어야 한다. 내진설계가 되지 않은 구간의 내진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현재 일본에서 사용되고 있는 내진성능 평가 방법을 분석하여 국내 도시철도 개착식 터널에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위에 제시된 지진동에 대해, 구조물의 중요도에 따른 내진성능을 확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개착식 터널은 지상구조물에 비해 보수.

가설 설정

  • 1) L1 지진동에 대해 내진성능 Ⅰ 을 만족한다.
  • 지진에 의해 구조물 전체계가 붕괴되지 않는다.
  • 지진이 발생한 후 보수하지 않아도 그 기능을 유지할 수 있으며 열차의 주행안전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변위가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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