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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S궤도 적용에 따른 철도교량의 동적안정성 검토
Evaluation of the Dynamic Stability of Subway Bridge in the Applying B2S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20 - 27  

공선용 (서울메트로 철도토목팀) ,  김상진 (서울메트로 철도토목팀) ,  백찬호 (서울메트로 철도토목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analytic study for replacement of the ballast track in existing subway bridge by the Precast slab panel(B2S) track. To evaluate the dynamic responses on application of B2S track, the time history analysis with the 3D modeling. A total of two models, which were one ballast tr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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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4km구간에 대한 궤도개량을 완료하였고 잔여 180km구간의 개량을 추진 중에 있다. B2S 궤도 적용 후 6년간의 영업운행기간 동안 검증된 B2S궤도의 성능 및 시공성에 대한 충분한 기술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B2S궤도를 지상부 고가구간의 궤도개량공사에 적용하고자 한다.
  • 대한 검토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2S궤도 적용에 따른 기존 노후 교량의 동적 안정성을 해석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산정하였다. 자갈도상궤도가 적용된 해석모델의 경우 레일패드 강성은 600kN/mm, 자갈도상은 일본 철도총합연구소에서 제시한 200kN/mm< 적용하였으며, B2S궤도의 경우에는 레일지지점 스프링 강성을 19.35kN/mm로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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