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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U 철도차량의 LCC(Life Cycle Cost)분석
Analysis to be used for the Life Cycle Costs calculation of rolling stocks for EMU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177 - 183  

박수명 (코레일 연구원 경영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topical problems of the Life Cycle Costs in connection with the rolling stocks. the LCC philosophy has already entered the third decade. this philosophy contributed towards the new relationship's comprehension between railway vehicle producers' and railway vehicle users' s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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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VVVF EMU차량을 대상으로 철도운영자의 측면에서 아래의 bathtub 곡선이 나타내고 있는 바와 같이 시간에 따른 고장의 발생이 늘어나는 지점에서의 비융을 계산하여 차량의 유지보수와신규구입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 한다. 위의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차량을 장기간 사용하면 차량의 유지보수비용이 증가하여 차량의 신규구입이 더 유리한 시점이 발생되고 이 시점을 차량의 폐차시점으로 보고 그 기간동안 총 소요 비용으로 산정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원가 개념의 측면에서 차량구입가격 (A) + 차량유지보수비융 (B) + 운영비 (C) + 기타비용 (D)으로 구분하고 LCC의 검토에 있어서 평균금리와 물가를 고려하여 순현재가치 (NPV)를 산정하여 현재의 시점에서 평가하고자 한다. 통계 가능한 한국은행의 자료를 바탕으로 금리 인상율은 평균 6.

가설 설정

  • 2. 생애주기비용(LCC)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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