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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분석을 통한 도시철도 전동차의 경제적 사용내구년한 추정(서울메트로 사례를 중심으로)
Estimation of the Life-span for Urban Rolling Stock through LCC Analysis (Focused on Seoul Metro)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5 = no.72, 2012년, pp.508 - 516  

정수영 (New business Division, Seoul Metro.) ,  이원영 (Dept of Railway Management & Polish Korea,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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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의 사용내구년한은 도시철도법에 의해 25년으로 되어있다. 그 사용제한에 의해 전동차 성능이 양호해도 사용연장을 위해서는 정밀안전진단을 받아야 한다. 사용내구연한의 연장은 내구년한 만료일의 다음 날부터 15년의 범위에서 정밀진단자가 인정하는 기간까지로 규정되어있다. 서울메트로 전동차의 일부가 25년간의 법정 사용내구년한을 채우고 1996년과 2008년에 신형전동차로 교체되었다. 교체된VVVF제어 신형전동차는 구형전동차에 비해서 안전성 유지보수성 내구성이 향상되어 그 성능에 알맞은 내구년한 설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LCC분석을 통하여 적정한 전동차의 경제적내구년한을 산출하였다. 25년부터 유지보수비용가중치 10%를 고려할 때에는 41년, 고려하지 않을 때에는 46년의 결과가 얻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fespan of a rolling stock is limited to 25 years by the urban railway law. But it can be extended to 40 years by conducting the regular safety test. This gives additional 15 years of lifespan. In Seoul Metro, Many of the rolling stocks were already replaced with new types in 1996 and 2008. Ne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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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90년 중반에 도입되어 운행되고 있는 서울메트로의 VVVF제어 전동차에 대한 경제적사용내구연한에 대해서 비용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유지보수비용 가중치가 없는 경우에는 평균총비용(Average Total Cost)의 최저점인 46년이 경제적사용내구년한으로 나타났고, 유지보수비용 가중치가 10%인 경우에는 41년이 경제적사용내구년한으로 분석되었다.
  • 따라서 자원 및 비용절약 차원에서 전동차의 사용내구년한의 연장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VVVF 제어전동차의 도입부터 폐기까지 구입비용과 유지보수비용 등 전 생애주기 동안의 비용을 분석해서 경제적인 전동차 사용내구년한을 추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 02=980원이 되어 낮은 할인율 적용 시 예상비용의 현재가치는 상대적으로 크게 계산된다. 본 연구의 목적인 전동차는 사용기간이 장기인 고정자산이므로 할인율 적용에 따른 예상비용의 현재가치 변동성이 크다. 따라서 세 가지 할인율에 따른 LCC를 분석하여 할인율 변동으로 인한 LCC의 변화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첫 번째로 전동차의 최대 사용기간은 현재 규정상으로는 정밀안전진단을 거쳐 최장 40년으로 되어 있다[1]. 전동차의 교체는 기술진전과 신예차량의 탄생에 의해 진부적내구년한 기준으로 이루어지므로, 이 기간은 경제적내구년한 범주 내에서 최장사용 기간이 정해져야 하므로 연구대상 전동차사용 가능기간을 도입(1996년)부터 50년으로 가정했다.
  • 전동차의 사용기간을 50년으로 가정했고, 사용개시 후 25년 차에는 사용수명연장을 위한 정밀안전진단(Safety Test) 비용 2억5천 만원과 5년 후 안전진단비용 1억 원을 예상했고 사용 25년차 부터는 매년 유지보수비용의 10%를 가산하여 추정하였다. 경제적사용내구년한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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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차의 사용내구년한은 무엇인가? 전동차의 사용내구년한은 신뢰성(reliaibility)·가용성(availability)·정비성(maintainability)의 목표값을 충족하고 안전성이 보장되는 사용한계를 말하는 것으로, 그 사용한계는 철도안전법에 근거한 「도시철도차량관리규칙」에 의거 ‘신규제작 철도차량은 제작사양서에 명시한 수명까지로 하되, 수명이 명시되지 아니 한 경우에는 25년으로 한다’라고 법정화 되어있다.
전동차 LCC 분석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전동차LCC분석은 전동차 전 생애기간 동안 투입된 모든 비용 즉 구입비용·감가상각비·유지보수비용의 분석이 필요하며, 특히 유지보수비용은 과거비용을 근거로 미래비용의 예측이 필요하다. 유지보수비용예측을 위해서는 세 가지의 가정 즉 전동차사용가능기간·유지보수인원·할인율에 대한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LCC 분석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시설물·장비의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은 계획단계에서부터 폐기처분 시까지의 모든 비용 즉, 계획 및 설계비·건설비·운용관리비·폐기물처분비용 등을 합한 것으로 시설물·장비의 공용수명기간 전체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말하며, 같은 개념으로 전동차 LCC는 전동차구입에서부터 폐기까지 운용기간에 소요되는 경비의 총계이며 그 요소는 전동차 구입가격·감가상각비·유지보수비용(전력비포함)·잔존가격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개념에 따라 LCC 분석이란 총생애주기비용(LCC)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대안을 산정하는 공학적 의사결정기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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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Rules code 9 on management of urban railway vehicle. 

  2. N.W. Baek, K.S. Jang (2008) Railroad Engineering HandBook, Golden-bell, pp. 209-210. 

  3. Benjamin S. Blanchard, Wolter J. Fabrycky (2011) Systems Engineering and Analysis, pp. 268-269. 

  4. H.N. Jo, J.K. Lim, Y.M. Choe, K.H. Paek (2009) Life-Cycle Cost Analysis for Infrastructure Systems, Goomibook, pp. 60- 61. 

  5. H.N. Jo, J.K. Lim, Y.M. Choe, K.H. Paek (2009) Life-Cycle Cost Analysis for Infrastructure Systems, Goomibook, pp. 59. 

  6. Y. Song (2007) Acounting Principles, Woongji, pp. 372. 

  7. Y.W. Lee (2009) Financial Management, WoonJjin PassOne, pp. 44-45. 

  8. B.J. Park (2007) Modern Staistics for Business and Economics Using Microsoft Excel, Sigmapress, pp. 404.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Notice 2006-255. 

  10. N.W. Baek. K.S. Kim (2006) Rolling Stocks HandBook, Kijeon Study. 

  11. J.D. Chung, D.S. Bae (2005) Life-Cycle-Cost Evaluation of the Shunting Locomoti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3), pp. 260-266. 

  12. H.K. Choi, S.S. Hwang( 2004) A Case Study on the Economic Analysis for a New Technical- Based Ventilation System Using LCC Technique, 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formation Center, 4(4), pp. 143-150. 

  13. S.M. Park, S. T. Kim (2008) "A research on the economical life-span setting of rollong stocks based on the LCC analysis". 

  14. H.H. Park (2004) The Analysis Using LCC Approach for the Recommendation an Appropriate Maintenance Level, MA Thesis, In-ha University. 

  15. B.J. Park (2007) Modern Statistics for Business and Economics Using Microsoft Excel, Sigmapress, pp. 417. 

  16. Seoul Metro Rolling stocks regulation code. 

  17. MicroSoft Excel. 

  18. Railroad Safety 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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