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차량 신뢰도/가용도 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 Study to the Development of Reliability/Availability Management System of the Urban Transit EMU' Maintenanc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619 - 627  

박기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표준화연구단) ,  정종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표준화연구단) ,  한석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서명원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장기간 수명주기(Life Cycle)을 갖는 도시절도차량은 조기 도입비용보다 유지보수비용이 많은 비중(70%$\sim$80%)을 점유하고 있으므로 효율적인 유지년수 연구를 통하여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과 대형시스템의 수명 연장을 주구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기반의 유지보수체계에 대해 여러 산업분야의 국내 외 사례 조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도시절도차량의 가용도/신뢰도 관리시스템 관련 시스템 개발방랑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important that reduce the maintenance cost and extend life time of the urban transit EMU through effective maintenance method research. The maintenance cost of the urban transit EMU shares 70%$\sim$80% of it's life cycle cost. It means that the maintenance cost is bigger than t...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신뢰성 기반 유지보수체계에 대한 사례를 조사분석한 결과와 도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정책의 의사결정에 반드시 괼요하다고 판단되는 기능을 바탕으로 하여와 같은 가용도/신뢰도 관리시스템 구축(안)을 제안 한다.
  • 외 사례 조사 . 분석을 통하여 RCM 기반의 유지보수 시스템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시스템의 구축 목표는 철도차량 시스템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고유 신뢰도를 근거로 수립된 기존의 철도차량 유지보수 절차 및 주기수립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철도차량 유지보수시스템에 신뢰성 기반의 유지보수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장치의 고장특성을 파악하여 고장유형 별 유지보수 작업을 결정하고, 최적의 예방정비 주기와 장치 교체주기를 선정하여, 철도차량 시스템의 신뢰도 및 가용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윈도우 기반의 고장분석을 통한 신뢰성기반 유지보수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 외 관련 연구 사례가 미흡하고 또한 대형 복잡시스템의 사고/고장 발생 시 대책수립과 개선을 위한 체계가 미흡한 실정이고 도시철도차량 운행 과정에서 합리적 유지보수 기준의 필요에 따라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신뢰성의 개념을 유지보수 과정에 도입하고 도시철도차량의 각 물리적 시스템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현재 운용조건에 적합한 정비검수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Data를 축적 할 수 있는 도시철도차량의 가용도 및 신뢰도 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해 국내외 사례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시스템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최근 신뢰성기반의 유지보수 시스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국내.외 관련 연구 사례가 미흡하고 또한 대형 복잡시스템의 사고/고장 발생 시 대책수립과 개선을 위한 체계가 미흡한 실정이고 도시철도차량 운행 과정에서 합리적 유지보수 기준의 필요에 따라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신뢰성의 개념을 유지보수 과정에 도입하고 도시철도차량의 각 물리적 시스템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현재 운용조건에 적합한 정비검수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Data를 축적 할 수 있는 도시철도차량의 가용도 및 신뢰도 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해 국내외 사례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시스템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