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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고객서비스헌장의 운영현황과 발전적 개선방안
A Study on the Managing and Improving the KORAIL's Customer Service Charter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737 - 745  

김희덕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KORAIL 광역철도사업본부 광역계획팀) ,  신택현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it's introduction in the late 19 century, the railway has taken an important role as people's feet and has conducted a stable management due to it's exclusive position for a long time. However, the competitions with other transportation devices such as cars and airlines are making it's previ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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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서비스 Needs에 따른 철도고객 서비스 현장의 제정.개정 경과를 살펴보고, 2007년에 시행된 제4차 철도고객서비스헌장 개정 사례 및 고객 서비스 이행 기준으로 정착되는 과정이 서비스품질의 향상과 고객의 만족도상승효과에 미치는영향을 검증해 보며, 아울러 향후 철도고객서비스헌장의 발전적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고객서비스에 관한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 전 직원에 대한 의식개혁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위로는 4급 이상의 간부급 전원에 대하여 국내 민간기업의 서비스아카데미에 출석하여 직접 교육을 시행하였으며 아래로는 역장, 사무소장 등 중간간부에 대하여 R-TPM2)핵심요원 교육을 실시하였다.
  • 고객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이행기준의 변경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부서간 업무협조를 통해 최선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고객서비스헌장 개선순위를 설정하기 위해 Action Matrix6)< 통해 분석한 결과 "고객의 소리 > 객차쾌적성 > 정시운행 > 매표대기시간 단축 > 사회적 책임''순으로 개선 우선순위가 정해졌다(그림 1 참조).
  • 철도고객서비스헌장을 제정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서비스 Needs에 따른 철도고객 서비스 현장의 제정.개정 경과를 살펴보고, 2007년에 시행된 제4차 철도고객서비스헌장 개정 사례 및 고객 서비스 이행 기준으로 정착되는 과정이 서비스품질의 향상과 고객의 만족도상승효과에 미치는영향을 검증해 보며, 아울러 향후 철도고객서비스헌장의 발전적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고객에 대한 설문을 시행하였다. 설문을 통하여 고객이 체감하는 핵심 서비스 품질요소를 도출하고철도고객서비스헌장에 반영함으로써 양질의 서비스품질을 확보하여 궁극적으로 고객만족도를 향상 시키고자 하였다. 조사방법은 철도 이용자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하여 코레일 홈페이지 및 고객대표 홈페이지를 통해 철도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 이제 고객서비스헌장이 지니는 이 같은 의의와 중요성을 고려하면서 코레일의 도입과 적용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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