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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부 궤도의 동적거동분석을 위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Dynamic Behavior Evaluation of Transitional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1379 - 1385  

조성정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대한콘설탄트 철도부) ,  최정열 ((주)대한콘설탄트 철도부 궤도팀) ,  천대성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  김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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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에서 접속구간은 교량과 토공 또는 터널과 토공 사이의 노반상태가 변화하는 구간이나 궤도구조형식이 변화하는 구간을 말한다. 이들 구간에서는 궤도지지강성이 갑작스럽게 변화함으로써 레일변위가 급하게 변화하여 차량의 이상 진동 및 충격윤중이 발생한다. 열차의 진동은 차량의 주행안정성 및 승차감을 저하시키고 충격윤중은 노반의 침하 및 궤도재료의 열화, 손상을 가속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자갈도상 궤도구조에서의 접속구간은 노반강성이 차이가 생기는 교량경계부와 터널경계부가 가장 보편적인 천이접속형태이며 특히 교량부와 토공부는 각각 일정한 고유의 탄성을 가지고 있어 서로 큰 강성차를 가진다. 교량부와 토공부의 강성차로 인해 궤도에서 발생하는 탄성변위량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동적윤중은 하부구조의 과도한 변위를 유발시킬 수 있는 큰 충격하중을 발생시키고 이러한 과하중은 토공부의 궤도구성품의 손상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현재 국내에서는 접속구간 설계 시 구간별 노반 및 궤도강성차를 줄여 전체적으로 궤도지지강성 변화를 완화시키고, 토공구간의 소성침하 방지와 접속부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노반구조물의 비이상적 거동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규정을 제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설계하고 있으나 실제 운행선에서 발생하는 접속부 궤도의 동적거동을 감안한 설계지침은 아직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반강성별 접속부 궤도의 동적거동 특성을 파악하고 노반구조물과 궤도구조의 상호관계를 입증하기 위해 노반강성별 접속부 궤도의 동적응답을 측정하고 측정 및 이론식을 이용한 접속부 궤도의 탄성력 및 궤도부담력을 산출하여 운행선 접속부 궤도의 동적거동을 감안한 설계지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F-1^{(R)}$, $Helioseale^{(R)}$brush tip을 적용한 경우보다 많이 발생하였다(p<0.05). 3. 기포의 평균 단면적은 Teethmate $F-1^{(R)}$가 다른 군에 비해 큰 값을 보였다(p<0.05). 4. $Clinpro^{(R)}$와 적용 tip을 달리한 $Helioseal^{(R)}$의 경우 기포의 발생 빈도, 평균 개수, 평균 단면적 모두 유의차를 보이지 않았다(p>0.05).닌, 집이나 학교와 같은 일상의 생활공간이기 때문에 단순한 주의만으로도 외상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보이지 않았다 (p>0.05). 본 실험에서 시도한 두 가지 진정요법이 비교적 높은 임상적 치료 성공률(II군 : 97.14%, III군 : 88.57%)을 보여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평가되었다.tosan film보다 큰 수증기 투과도를 보였다.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y tissue layer thinning은 3 군모두에서 관찰되었고 항암 3 일군이 가장 심하게 나타났다. 이상의 실험결과를 보면 술전 항암제투여가 초기에 시행한 경우에는 조직의 치유에 초기 5 일정도까지는 영향을 미치나 7 일이 지나면 정상범주로 회복함을 알수 있었고 실험결과 항암제 투여후 3 일째 피판 형성한 군에서 피판치유가 늦어진 것으로 관찰되어 인체에서 항암 투여후 수술시기는 인체면역계가 회복하는 시기를 3주이상 경과후 적어도 4주째 수술시기를 정하는 것이 유리하리라 생각되었다.한 복합레진은 개발의 초기단계이며, 물성의 증가를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omestic transitional zone design, there is regulation to prevent generation of irregular substructure behaviors that negatively influence in prevention of plasticity settlement on approach section and contact section as well as relieve overall track rigidity by reducing sectional foundation and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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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출발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와 배경이 주요한 착안점이 될 것이다. 따라서 철도구조 주행에 따른 교량, 터널 및 토공구간의 궤도변위 및 가속도 등의 현장계측 데이터를 이용하여 접속부궤도의 동적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강성변화구간인 교량-토공-터널구간의 접속부에서 강성변화여부와 주행 차량의 충격력의 효과에 대해 현장측정을 통한 검토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국내외 연구결과 일반 궤도의 레일응력, 변위 등을 비롯한 궤도 각부의 측정값이나 주행 안정성 평가를 위한 수치들은 자국의 실정에 맞게 제한하고 있으나, 공용중인 접속부 궤도의 측정값이나 거동 한계의 기준값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교량과 토공의 접속부 강성 변화구간의 거동을 기존 운행선 구간에 대해 측정을 실시하여 궤도의 실제 거동을 파악하고 향후 합리적인 접속부 궤도설계를 위한 기초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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