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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포장 열영향 해석을 위한 아스팔트 열원 평가
Numerical Modeling of Heat Analysis of Bridg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07년도 정기 학술대회 논문집, 2007 Apr. 12, 2007년, pp.253 - 258  

이완훈 (청운대학교 철도행정토목학과) ,  유병찬 (전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정흥진 (전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uss asphalt used in pavement of a steel deck bridge may cause severe stress and displacement on the bridge as it is treated using very high temperatures ranging from $220^{\circ}C$ to $260^{\circ}C$. Therefore, it is critical to estimate the thermal effect of Guss asphalt on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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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전달 및 대기로의 열방출을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서기홍 등(2006)은 2차원 모델에 영향선 개님을 이용한 근사해석을 사용하였으나 교량의 2차 부재 및 다이아프램 등의 구속효과, 기상조건 그리고 포설패턴 등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장체의 열 영향을 보다 정확히 평가하기 위하여 먼저 [1]기존 계측자료와 2차원 정밀수치해석결과를 비교하여 해석계수를 검증하고, [2]실제 교량 수치 모델에 적용하기 위하여 열원을 산정하였으며, (3)실제 교량구조물에 적용하여 그 열 영향의 결과를 기존의 이완 훈 등(2(X)2)의 방법과 비교하여, 제안하는 해석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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