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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시 열영향 해석을 위한 등가열원의 적용성
An Application of Equivalent Heat Source for Thermal Analysis of Pavement Proces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8 no.3A, 2008년, pp.391 - 399  

이완훈 (청운대학교 철도행정토목학과) ,  유병찬 (전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정흥진 (전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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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바닥판 포장에 사용되는 특수아스팔트 중의 하나인 구스아스팔트는 $240^{\circ}C$이상의 고온 상태에서 포설되기 때문에 시공중인 교량에 예상하지 못한 높은 온도와 이에 따른 열변형열응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온의 아스팔트 시공이 강바닥판에 미치는 열영향을 평가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최적 포장공정을 찾기 위한 수치해석기법으로 등가열원을 이용한 열응력해석 기법을 제시하였다. 등가열원은 포장체 포설시의 열영향을 강상판 내부에서 발생하는 등가의 가상열원이다. 이를 이용하여 일반적인 구조해석 프로그램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포장체의 포설에 의한 열전도, 열대류 등을 쉽게 모사할 수 있다. 포장 시공중 지점의 들림을 고려한 강상판 해석 및 다양한 포설 공정을 적용한 곡선교량해석을 통하여 등가열원방법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relatively high temperature, over $240^{\circ}C$, of asphalt for steel deck bridge during pavement procedure, the temperature of deck could rise over $100^{\circ}C$ and undesirable excessive displacement and thermal stress could occur. In this study, in order to e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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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연구들에서 제시한 시공시의 기상조건, 시공속도, 시공패턴 등을 고려할 수 있는 등가열원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해서 들림(uplift)이 발생하는 강상판교량과 다양한 포설패턴을 가정한 곡선 강교량 등을 해석하였다. 해석에서는 고온의 포장체를 추가로 모델링하지 않고 등가열원을 사용하므로 구조설계 과정에 사용된 해석 모델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비선형-과도-열응력해석(nonlinear transient thermal analysis)을 통해서 시공중 들림과 같은 현상의 모사가 가능하다.
  • 산정된 등가열원을 이용하여 열전달 해석 및 열응력 해석을 실시하였고 계측값과 비교를 통해서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림 8은 계측시에 이용된 온도, 변형률, 변위계측 게이지의 위치이다.

가설 설정

  • 등가열원의 계산과정을 간단히 정리하면, 그림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포장체의 표면과 강판의 표면에서의 대류효과를 고려하기 위하여 강체요소(solid element)를 사용하여 포장체와 강바닥판의 수치해석 모델을 구성하고, 주변 부재로의 전도에 대한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모델의 경계부 측면은 단열조건으로 가정한다. 구스아스팔트 및 강판의 초기 온도를 포설기계의 특성 및 시공조건에 맞게 설정하고 현장 주변에서 예상되는 평균풍속에 따라 대류계수를 결정한다.
  • 시공시 풍속에 따라 대류계수가 달라지지만 바람의 영향은 없는 상태로 가정하고 실험식 ha = 9.6+1.12v[kcal/m2 · hr ·oC] (포항 산업과학연구원, 1997)를 이용하여 대류계수를 결정하였다.
  • 풍속에 따라 상정된 각각의 등가열원은 시공속도(0.6 m/분, 1.0 m/분)를 고려하여 교량에 순차적으로 적용시켰으며, 그림 13(b)에 있는 시공순서도에서 (12)번 부분을 포설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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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바닥판 교량이 우리나라에서 자주 채택되는 교량형식인 이유는 무엇인가? 강바닥판 교량은 장대교의 경우 고정하중의 경감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채택될 수 있는 교량 형식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우수한 강재의 확보가 용이하고 우수한 제작능력 또한 보유하고 있어 자주 채택되는 교량형식이다. 이러한 강바닥판 교량의 교면 포장체는 일반 지상구간의 포장체에 비하여 유연한 바닥판, 교통하중 등에 의한 진동 또는 빗물 및 기온변화 등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보다 혹독한 상황에 노출되므로 일반 포장체와는 다른 특별한 성능을 갖추어야 한다.
적절히 시공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포장체의 결함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도로교량의 설계에 있어서 기초 및 하부설계, 상부구조물 설계 시 시공 중 및 공용 중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노력과 비교하였을 때 포장체의 공용성 및 시공안전성 확보를 위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적절히 시공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포장체의 결함은 교량 구조체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잦은 보수/보강에 따른 직접적인 비용과 교통량 우회 등에 따른 막대한 사회적 간접비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구조형식에 맞는 적절한 포장체의 선정 및 시공과정 설계가 필수적이다.
강바닥판 교량의 교면 포장체는 어떤 성능을 갖추어야 하는가? 이러한 강바닥판 교량의 교면 포장체는 일반 지상구간의 포장체에 비하여 유연한 바닥판, 교통하중 등에 의한 진동 또는 빗물 및 기온변화 등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보다 혹독한 상황에 노출되므로 일반 포장체와는 다른 특별한 성능을 갖추어야 한다. 먼저, (1) 상대적으로 유연한 강바닥판 교량의 변형을 잘 추종해야 하고, (2) 포설 시공 중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고온에 견뎌야 하며, (3) 저온에서도 균열이 발생하지 않는 우수한 피로성능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4) 강바닥판의 표면에 잘 부착되어 방수기능과 녹방지 기능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강바닥판의 교량에 공용성을 인정 받아 적용되고 있는 아스팔트 포장재로는 SMA(Stone Mastic Asphalt)로 대표될 수 있는 개질아스팔트와 구스아스팔트, 에폭시아스팔트, 매스틱아스팔트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구스아스팔트가 영종대교, 광안대교, 청담대교, 가양대교 등 강바닥판 교량의 포장체 기층에 적용된 사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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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태훈(2000) 영종대교 구스아스팔트 포장 시공보고서.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포장공학회, 제2권, 제4호, pp. 57-67 

  2. 서기홍 외3명(2006) 영향선을 이용한 강상판 교량의 구스아스팔트 포장에 대한 근사해석 연구.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한국구조물진단학회, 제10권, 제4호, pp. 127-134 

  3. 이완훈(2006) 강바닥판교량의 열영향. 구미서관 

  4. 이완훈 외2명(2003) 강바닥판 교량의 구스아스팔트 열영향.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6권, 제4호, pp. 29-37 

  5. 정흥진 외 2명(2007) 강바닥판 교량의 포장시 열영향 해석을 위한 등가열원 산정기법.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20권, 제5호, pp. 653-660 

  6. 포항산업과학연구원 (1997) 광안대교 교각기초 콘크리트의 수화열제어 연구. 연구보고서 

  7. ANSYS 활용안내서시리즈 2 Heat transfer analysis. 태성에스 엔이,개정 4판 

  8. Petr Krysl (2005) A pragmatic introduction to the finite element method for thermal and stress analysis. Personal Communication 

  9. Cook, R.D. (2002)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finite element analysis. John Wiley & Sons, New York 

  10. Strand7 manual (2nd Edition), G+D Comp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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