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TM-02 프레임 구조물의 경량화 설계
Light-weight Design of UTM-02 Frame Structur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5 Apr. 28, 2005년, pp.247 - 249  

방제성 (한국기계연구원) ,  남용윤 (한국기계연구원) ,  한정우 (한국기계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UTM-02 모델의 초기형상을 기반으로 차체 프레임 구조물에 대한 경량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전체 프레임을 14개의 부재로 나누었으며, 부재 두께를 설계변수로 정하였다. 효율적인 설계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하여 반응면기법을 이용하였다. 반응면기법을 통해 근사된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각 설계변수들에 대한 감도도 산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각각 16개의 볼트로 체결된다. 보수적인 설계를 위하여 위 부위들에 단순(Simply) 경계조건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시 근사기법을 이용했기 때문에 검증을 위해 최적화된 두께를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제한조건을 잘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초기 상태보다 safety margin이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 한다. 이를 위하여 위의 식을 잘 근사할 수 있는 29개의 추출점에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고, 표 3부터 표 5와 같은 근사식의 계수들을 얻을 수 있었다.
  • 표 1과 같이 경량화를 위하여 전체 프레임 구조물을 14개의 부재로 나누었으며, 최적화시 각 부재별 두께를 설계변수로 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자기부상열차는 크게 차체, 실내외설비, 대차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 실내외 설비는 대부분 경량화가 힘든 부분이며, 차체와 대차는 경량화의 가능성을 많이 가지고 있다. 대차는 자기부상열차의 핵심장치인 부상/안내용 전자석과 추진용 선형 유도전동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차체는 자체중량과 차량에 작용하는 수직 및 수평하중을 감당할 수 있는 경량구조의 알루미늄 압출재로 구성된다. 자기부상열차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전자기해석, 열해석, 동력학해석, 구조해석을 함께 고려하는 다분야해석(multi-physics)이나 다분야간설계 최적화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가 수행되어야 한다.
  • 자기부상열차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전자기해석, 열해석, 동력학해석, 구조해석을 함께 고려하는 다분야해석(multi-physics)이나 다분야간설계 최적화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가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우선 차체 프레임 구조물에 대한 경량화를 수행하였으며,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연구하였던 UTM-02 모델를 경량화 대상체로 정하였다.
  • Shell63 요소를 적용하였다. 총 242814개의 절점과 174752개의 요소가 사용되었다.

이론/모형

  • 이는 설계영역을 잘 근사할 수 있는 몇 개의 추출점(Sampling Point)에서 해석을 수행한 뒤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을 설계변수에 대한 다항식으로 근사하는 기법이다. Saturated design method[2]를 사용하였으며 각 설계변수의 초기 상태를 기준으로 하여 초기상태 값의 ±20%에 해당하는 설계 영역을 근사하였다. 설계최적화를 위한 절차는 그림 4와 같다.
  • F)가 크기 때문에 최적화 알고리듬을 바로 해석 코드와 연결하여 최적화를 수행하기에는 반복적인 계산에 의해 많은 시간이 걸리며, 최적화 연산 중 numerical noise에 의한 발산의 여지도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설계최적화를 위하여 반응면기법(Response Surface Method)을 도입하였다. 이는 설계영역을 잘 근사할 수 있는 몇 개의 추출점(Sampling Point)에서 해석을 수행한 뒤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을 설계변수에 대한 다항식으로 근사하는 기법이다.
  • 효율적인 해석을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좌측 1/2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전체 프레임 구조물에 대하여 ANSYS[l] 의 Shell63 요소를 적용하였다. 총 242814개의 절점과 174752개의 요소가 사용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