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poke Type Motor의 운전특성 향상을 위한 구조 최적화연구
A study on structure optimization to improve operating characteristic of Spoke Type Moto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8 Apr. 25, 2008년, pp.35 - 37  

한광규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장기봉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규탁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a design to improve operating characteristic of spoke type BLDC motor. The rotor and stator is redesigned as rounding teeth of stator and pole surface of rotor. Result, cogging torque is reduced greatly. The Finite Element Analysis(FEM) is used to characteristics. The Prototyp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poke type motor의 운전특성 향상을 위하여 공극의 형상을 변화시키는 구조적인 최적화를 연구하였다. 공극의 고정자 표면과 회전자 표면을 불균일하게 재설계하여 공극이 균일한 기본모델의 코깅 토크와 비교하고 역기전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FEM을 통한 특성해석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코깅 토크 저감법의 타당성과 우수성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코깅 토크로 인한 Spoke type BLDC motor의 토크 리플을 공극의 구조를 최적화 함으로써 운전 특성을 향상 시켰다. 구형파 형상의 공극 자속밀도 분포를 정편화 하기 위하여 공극의 형상을 변화시켰다.
  • 코깅 토크를 저감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극의 구조를 변화시켜 공극의 자속밀도를 정현적으로 분포하도록 재설계하였다. 공극을 결정하는 회전자의 자극 면 형상과 고정자 치의 표면 형상을 독립적으로 변화시킨 모델과 기본 모델의 motor 특성을 비교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