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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장치 완충특성을 고려한 전동차 충돌해석
Impact analysis of an electric train considering buffer characteristic 원문보기


장현목 (서울産業大學校 鐵道專門大學院 철도차량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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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동차 충돌에 대하여, 차량간 연결기의 동적 완충성능을 이용한 충돌 해석 절차가 개발되었다. 전동차의 충돌 조건은 도시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시속 5 킬로미터의 속도로 주행하는 공차 상태의 열차 1편성이 제동이 되어 있는 유사한 형태의 열차와 연결기를 통하여 충돌하였을 경우로 제한하여 해석을 실시하였다. 여기서, 차량에 대한 모델링은 등가 강성을 적용하여 1차원으로 구성하였고, 정지차량에서는 충돌시 제동 계통에서는 미끄럼이 발생하지 않고 차륜과 레일사이에서 마찰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충돌 해석은 레일이 곡선 구간이 아닌 직선구간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the impact analysis for the shunting procedure using the dynamic buffer characteristics of the coupler was developed. The railroad rule of S. Korea, the rule for the safety criteria of urban railroad vehicle, was adopted as the analysis condition for shunting. According to these rule...

주제어

#철도차량공학 연결장치 전동차 충돌해석 electric train buffer characteristi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현목
학위수여기관 서울産業大學校 鐵道專門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차량공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40p.
키워드 철도차량공학 연결장치 전동차 충돌해석 electric train buffer characteristic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9116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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