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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개선된 PSO 알고리즘을 적용한 의전형 영구자석형 전동기의 최적 설계
Optimal Design of Outer Rotor Type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using Improved Particle Swarm Optimiza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8 Oct. 23, 2008년, pp.62 - 64  

이상엽 (서울대학교 전기 컴퓨터 공학부) ,  서장호 (서울대학교 전기 컴퓨터 공학부) ,  정현교 (서울대학교 전기 컴퓨터 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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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Particle Swarm Optimization (PSO) 알고리즘에 반발 속도 (Repulsion Velocity) 개념을 도입한 개선된 PSO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낮은 적합도를 가지는 지역을 멀리하는 성질을 모사한 것이 반발 속도의 개념이다. 반발 속도의 개념을 도입한 제안된 알고리즘은 기존의 알고리즘에 비해서, 더 좋은 수렴 특성을 가지고, 더 빠른 계산 특성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시험 함수를 통해서 제안된 알고리즘의 검증을 수행하였고, 외전형 영구자석형 전동기의 최적화에 적용하여서 그 결과를 나타내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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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많은 국부 최적점을 가지는 고차 함수의 최적화의 경우에는, 기존의 PSO를 이용하여 전역 최적점을 찾기가 힘든 경우도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역 최적점을 잘 찾지 못하는 기존의 PSO를 보완하기 위하여, 반발 속도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매 iteration 마다 가장 낮은 적합도를 가지는 지역을 blacklist로 지정하고, 각각의 partie에 blackest로 가지 않게 하는 반발 속도 항을 속도항에 추가하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반발 속도 개념을 도입한 PSO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시험 함수를 통해서 그 적합성을 검증 한 후, 실제 기기에 적용하여서 최적 설계를 하였다.
  •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반발 속도의 개념이 제안되었고, 이러한 반발 속도의 개념을 적용한 알고리즘을 이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 따라서, 최적 설계의 목적은 제작 단가의 최소화이다. 전동기의 제작 단가의 가장 큰 부분은 권선, 즉 구리이고, 따라서, 권선의 양을 줄이는 것을 최적 설계의 목적 함수로 선택하였다. 자석의 잔류 자속 밀도와 슬롯의 개수, 공극 길이, 회전자 외경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고, 최적화의 변수로 사용한 것은 고정자 턴수(N0, 고정자 외경(%), 자석 각(2)), 자석의 두께(Wm)이다.
  •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PSO 알고리즘을 소개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반발 속도의 개념을 도입하여서, 기존의 PSO에 비해서 높은 정확성, 그리고 빠른 수렴 속도를 가짐을 시험 함수를 통해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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