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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토크리플을 줄이기 위한 외전형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슬룻형상의 최적화
The Optimization Design of Rotor Slot shape In Outer-Rotor Type Induction Motor Reducing Torque-rippl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6 Oct. 19, 2006년, pp.101 - 103  

김경수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차현록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윤철호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정태욱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이규석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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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전형 유도전동기 모터는 내전형에 비해 소형화 및 경량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회전자와 고정자간의 공극사이에 이심률이 있을 때, 불균형 모멘트로 인한 토크 리플이 내 전형보다 더 크게 일어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토크리플은 모터의 정속적인 운전을 방해시킬 뿐만 아니라 불규칙한 출력토크로 인한 작동상의 오류를 초래한다. 본 논문에서는 의전형 모터에서 이심률에 따른 불균형력이 최소화 될 수 있는 슬롯 형태에 대해서 연구하기 위해, 전폐형, 반폐형, 개구형태의 3가지 슬롯 형태에 대한 특성을 비교 하였다. 개구형의 경우 슬롯 누설 리액턴스가 낮아져 토크 형성율이 매우 높아 높은 토크를 발생시킬 것을 예상 하였지만, 토크 리플에 따른 출력 감소로 오히려 출력토크가 감소할 뿐만 아니라 이심률 증가에 따른 불균형력 또한 매우 컸다. 이에 비해 전폐형태의 슬롯은 누설리엑턴스의 영향으로 토크 형성 자체는 10% 정도 저감 되었으나, 이심률 증가에 따른 분균형력이 가장 적어 의전형 모터에 가장 적함한 형태임을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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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조공정 상 만들어지는 정적인이심률의 증가는 불균형 모멘트와 불균형 자속밀도를 만들어 동적인 이심률 또한 증가시켜서, 토크-리플 및 소음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모터의 고장을 초래하기도 한다[3]. 이심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 1.과 같은 이심률이 공극 사이에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4]. 그림 2 에서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에 수평 방향으로 존재하는 이심률을 6g로 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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