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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전력설비 감시전단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및 시스템 구성
The Analysis of User Demands and Design of Monitoring and Diagnosis System for Electrical Equipments of Metropolitan Rapid Transit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설비전문위원, 2009 Apr. 17, 2009년, pp.67 - 69  

박현수 ((주)태광이엔시) ,  최광범 ((주)태광이엔시) ,  어수영 ((주)태광이엔시) ,  정호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유기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임형길 (서울메트로) ,  고성범 (한비세트론)

초록

수십년 간 주요 운송 수단의 한가지로 사용되고 있는 도시철도는, 사고 발생 시 큰 경제적 손실과 사회적 손실을 야기할 수 있으나, 사고의 주 원인 중 한가지인 도시철도 전력설비 고장에 대한 감시 및 진단 시스템은 적용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최근 이러한 전력설비 상태 감시 및 진단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커지게 되어, 도시철도 전력설비 수명예측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과제가 제안되어 현재 국토해양부와 건설기술평가원, 그리고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주도 하에 수행되고 있다. 본문에서는 수명예측 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도시철도 전력 시스템의 특성과 고장 사례를 조사하였으며, 각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사용자 요구사항 설문 결과, 그리고 수명예측 시스템의 일부인 전력설비 감시진단 시스템 기초 설계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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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현재 일반 차단기류에는 VHS대역을. 그리고 초고압 GIS에는 UHF 대역을 사용하고 있으나, 현장 적용 시 각종 노이즈의 영향으로 실제 측정에 사용할 수 없는 주파수 대역이 많이 존재하므로, 본 과제에서는 측정 주파수 대역을 보다 높은 EHF 대역까지 높여 현존하는 전자파 진단 장비들 보다 더욱 광대역으로 설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뢰도 높은 부분방전 측정을 수행하고자 한다.
  • 또한 최초로 설치된 도시철도 전력설비는 수명연한이 되어가고 있어 언제 불시에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는 실정이다. 따라서 전력설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최적의 교체 시기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력설비의 상태를 감시 . 진단하는 기술과 시스템의 적용이 필요하게 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설비에 관한 특성을 조사하여 도시철도 전력설비 감시진단을 위한 특성을 분석하고, 각 도시철도 운영기관으로부터 설문 및 방문 조사의 방법으로 도움을 받아 설계한 도시철도 전력설비 상태감시시스템의 초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상태감시 시스템을 기초하여 성공적인 도시철도 상태진단 및 수명예측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이를 바탕으로 수명연한이 되어가는 도시철도 전력설비의 효율적인 운전에 기여하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는데 기여 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 설정

  •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력 설비의 운영전압과 용량이 작다. 한국전력의 변전소가 765kV, 365kV, 154kV로 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도시철도전력 설비 변전소는 대부분이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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