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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AD/EMTDC를 이용한 직류 급전 시스템 모델링
Modeling DC Electric Railway System using the PSCAD/EMTDC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력기술부문, 2002 Nov. 15, 2002년, pp.290 - 292  

최준호 (고려대학교) ,  이한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종욱 (고려대학교) ,  장길수 (고려대학교) ,  오광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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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급전계통은 차량 또한 이동 부하이고, 비정상적인 전기적 특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전기적으로 정확한 해석을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PSCAD/EMTDC 과도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류 전기 철도 시스템을 모델링 함으로써 전기철도 급전계통의 정확한 특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한전 계통으로부터 전력을 급전 받아 전기철도차량 부하에 공급되는 급전계통을 실제와 가깝게 모델링 함으로써 정상상태 해석과 사고 시 과도특성 분석 및 계통에의 영향 해석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 특성상 각각의 소자를 모델링 한 후 4단자망 이론에 근거, 각 소자를 결합하여 전체 계통을 구성한다. 각각의 소자는 전차선로, 정류기 및 제어기를 포함한 차량부 (전동기, 제어소자), 정류 변전소 등으로 구성된다. 이 논문에서는 급전계통의 정상상태 및 고장전류를 분석함으로서 제안된 모델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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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철도급전시스템에 사고가 발생할 경우 숭객과 차량, 지상설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사고가 빨리 감지되어겨야 하며, 사고지점에 전력공급을 차단하여야 한다. 연구에서는 계통 해석을 위해서 과도 해석 프로그램인 PSCAD/EMTDC# 이용하여 정상상태 해석과 사고 시 과도특성 분석 및 계통에의 영향 해석을 목적으로 한다. 2장에서는 모델링 후 4단자망 이론에 근거, 각 소자를 결합하여 전체 계통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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