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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배전계통 순간전압강하 및 순간정전이 3상 유도전동기에 미치는 영향 검토
Investigation of the Impact of Voltage Sags and Temporary Interruptions on 3-Phase Induction Motor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력기술부문, 2003 Nov. 13, 2003년, pp.106 - 109  

강봉석 (숭실대학교) ,  김재철 (숭실대학교) ,  문종필 (숭실대학교) ,  윤상윤 (LG 산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various characteristics of voltage sags and temporary interruptions which can affect the functions of 3-phase induction motors. These assorted characteristics include motor speed loss, voltage recovery, motor reacceleration, and transient characteristics. An experimental st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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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리클로징에 의해 수용가는 연속적인 순간전압강하를 경험할 수 있다[1] 본 논문은 두 번의 순간전압강하가 수용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1선지락, 2선지락, 3상지락 및 단락이 선호에 발생했을때, 사고피더와 같은 모선에 연결된 다른 피더의 입장을 고려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모든 사고는 평형사고라 가정하였다.
  • 특히, 3상 유도전동기의 경우 준 -기동현상이 발생하여 순간적으로 높은 기동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전체적으로 모선전압이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한다[4]. 본 논문에서는 순간전압강하후 회복시 발생하는 기동현상 맟 전류를 준-기동 현상 및 전류라 하겠다.
  • 본 논문은 전력품질 문제중 전압품질문제만 국한하여 서술하였다. 배전계통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는 선지락, 선간단락, 2선 지락, 3선지락(단락)이 있다' 순간전압강하와 순간정천은 이와 같온 배전계통의 사고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 전압품질의 실질적인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하였다. 순간전압강하는 3상 전원시뮬레이터 (AA…2000XG)룔 이용하여 발생시켰고, 이벤트 전압은 정격전압의 0%~90%까지 변화시켜 인가하였다.

가설 설정

  • 관성이 낮은 부하가 연결되었을경우 급격하걔 속도가 줉어뜰고, 모터의 츨력은 감소할 것이다. 따라서 펌프, 압축기, 송풍기와 같은 저감토크 특성의 전동기는 사고 후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하기 힘들어지게 된다.
  • 피더의 입장을 고려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모든 사고는 평형사고라 가정하였다.
  • 전동기의 제가속은 다른 양상을 보인다. 또한 전류는 그때의 속도와 기동전류 특성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다. 전동기의 기동전퓨슨 전압의 빠른 회복을 방해하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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