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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배전자동화 시스템의 FI 오류에 대한 개선대책 적용방안
An Application Method for Improving FI Error in Distribution Automation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력기술부문, 2008 Nov. 07, 2008년, pp.147 - 149  

임일형 (명지대학교) ,  최면송 (명지대학교) ,  이승재 (명지대학교) ,  윤준석 (인텍전기전자) ,  안태풍 (인텍전기전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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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배 전자동화 시스템에서 계통의 설비 특성에 따라, 사고발생 시 FI 정보가 발생되지 말아야 할 곳에 생기는 FI 오류에 대한 개선 알고리즘과 적용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제안한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하며 FI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을 Matlab Simulink를 이용하여 모의하였고, 그 결과를 해석하여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다양한 사고를 고려하여 각기 다르게 나타나는 특성들을 종합할 수 있는 적용방안도 제안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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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FI 오류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계통에서 취득되는 데이터를 이용한 계통해석적 접근 뱡법을 제안한다,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상황에 대한 계통해석 결과가 다르게 나타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하여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제안한다.
  • 단락사고가 날지, 지락사고가 날지, 또 이때 선로에 대용량의 모터부하가 달려있을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두 가지 상황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통합 적용방안을 제안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기준인 전류의 크기와 지속시간을 고려하면서, 위상을 통해 전류의 방향성을 이용하여 사고구간의 상하단을 구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오퍼레이터가 정확한 FI 정보를 취득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고장구간 분 由가 가능해질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배전자동화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FI 오류에 대한 개선 방법을 설명하였다. 하지만 이론적 해석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이 알고리즘을 FRTU에 적용할 때 어떤 정보를 어떤 순서대로 판단하여 FI를 억제해야 하는지도 방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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