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력거래시장에서 정산을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Settlement system requirement analysis of electricity market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력기술부문, 2008 Nov. 07, 2008년, pp.421 - 422  

김미성 (한국전력거래소) ,  김민배 (한국전력거래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정부의 전력산업 구조 개편 계획에 따라 2001년부터 전력거래시장을 도입하였고 초기 단계 전력거래시장을 운영하기 위한 "발전경쟁(CBP : Cost Based Pool)시스템"을 국내기술로 개발하였다. 전력산업 구조 개편 잠정중단으로 발전경쟁시장이 장기화되어, 99년도 개발당시 초기단계(2$\sim$3년간)에만 사용할 예정이었던 CBP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운영 되어왔다. 발전경쟁시장이 장기화됨에 따라 회원사의 수가 시장 초기 10개사에서 2008년 8월 기준 226개사로 증가하였고, 전력거래량 규모도 13조원에서 21조원으로 확대되었다. 시장의 변화에 파라 전력시장의 운영규칙 또한 여러 차례 개선되었다. IT기술도 급격히 발달하여 이에 따라 CBP 시스템도 변화하여 왔다 본 논문에서는 발전경쟁시장에서 정산시스템의 현재 역할과 기능 및 요구사항을 살펴보기로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2(X)1 년 전력거래 정산을 위해 최초 국내기술로 구축된 정산시스템은 2005년 정부 및 전력거래소에서 시장개선 방향을 확정 한 후 2006년 MOS시스템과 연계하여 24시간 전력가용량을 온라인 입찰하고 보조서비스 정산 방법을 EMS 데이터를 사용하는 등 개선하였고, 2007년부터 기저 발전기 구분폐지 및 규제상한가격 도입, 연료 제약량 도입, 용량요금 변경, 송전손실계수 등을 적용하였다. 2007년도에 기존에 여러 UI프로그램으로 나누어져 있던 정산 관련 프로그램을 하나로 통합하여 웹기반의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현재 운영 중에 있다.
  • 이상으로 정산시스템의 기능 분석 및 요구사항을 분석해보았다. 현재 운영 중인 정산시스템은 다양한 시장 및 계통 데이터를 종합하여 정산결과를 산출하는 시스템으로서 기능의 표준화 및 모듈화 등으로 인하여 정산 수행처리 속도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유지보수도 용이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