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SO/IEC 15504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심사) 표준과 ISO/IEC 20000 (ITSM) 공통 수준
The Common Level of ISO/IEC 15504 and ISO/IEC 20000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2007 Nov. 21, 2007년, pp.398 - 403  

이태경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정호원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제표준화 기구인 ISO에서는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능력 향상을 위한 ISO/IEC 15504 표준과 IT 서비스 관리를 위만 표준인 ISO/IEC 20000 표준을 개발해오고 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는 이 두 개의 표준을 통합하여 하나의 "표준 프로세스" 로 정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이 두 표준을 통합하여 기업이 하나의 표준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두 표준의 공통된 부분을 찾고, 공통되지 않은 부분을 더해 하나의 체계로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두 표준의 비교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국제표준인 ISO/IEC 15504 part 5를 중심으로 IT 서비스 국제표준 ISO/IEC 20000 part 2를 비교해서 두 표준간의 공통적인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이 비교에서 ISO/IEC 20000을 기준으로, ISO/IEC 15504가 ISO/IEC 20000의 내용을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응된다. ISO/IEC 15504-5 의 SUP 8 형상 관리는 프로세스또는 프로젝트의 작업산출물/항목의 무결성을 수립 및 유지하고, 관계된 당사자들에게가용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4]. 이에 대응되는 ISO/IEC 20000-2의 프로세스로는구성 관리라고 할 수 있다.
  • 포함하고 있다. ISO/IEC 15504-5의문제해결 관리는 모든 발견된 문제점들이식별되고, 분석되고, 관리되고, 해결까지의 통제보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4].
  • ISO/IEC 20000-2의 문제 관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T 자원을 체계화하여 문제의 재발 방지와 문제 해결 방식의 개선을 통해 IT 서비스의 혼란을 최소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5]. 여기서 문제는 한 개 이상의 사건의 알려지지 않은 근본원인 (Root Cause) 으로정의하고 있다.
  • ISO/IEC 20000-2의 변경 관리는 위험부담을 최대한 줄여 IT의 역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모든 변경을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있다.[3]
  • ISO/IEC 20000-2의 인시던트 관리는 서비스 요청에 가능한 빨리 비즈니스에 대하여 합의된 서비스를 복구하거나 응답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문제 관리는 서비스 구성요소와 기반구조를 정의하고 제어하며 정확한 구성정보의 유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5].
  • [5]. 다시 말해, 인시던트 관리는 가능한 조속하게 정상적인 서비스 업무를 복구하고 사업장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여 최상의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근본 원인의 영구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가용성극 대와 시스템의 생산성을 제고하는 임시책 일 수 있다 [3].
  • 있다. 특히 ISO/IEC 20000-2의 공급자 관리는 공급자가 일정한 서비스 품질 제공을 보증하도록 관리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