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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 사이언스의 비교연구
Comparison between Business Model and Service Scienc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2007 Nov. 21, 2007년, pp.685 - 690  

류귀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김만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권혁인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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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의 비중이 전체 경제에서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면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IBM에서는 경영과 과학의 접목을 통한 접근법을 제안하며 서비스 사이언스라는 키워드를 학계에 제시했다. 그러나 초기 단계인 서비스 사이언스는 아직 학문으로 정립되지 않은 분야이지만 앞으로의 기업경영활동에 양적, 질적 경쟁력 확보에 큰 역할을 하리라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인을 서비스 사이언스 구성요소에 맞추어 재배치 시켜봄으로써 서비스 사이언스가 전혀 새로운 개별의 용어가 아니라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된 영역임을 확인하고 이를 통하며 복합적인 학문의 범위를 어느 정도 가시화 시켜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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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큰 흐큼읃 직시한 Har vard Business Rwisw에서는 2005년에 혁신아이디어 줌의 하나로 서비스 사이언스큳 소개하였고, 영국의 Financial Timss에서도 향후 20년읃 주도핟 새로운 학문영역으로 서비스 사이언스큳 소개했다, 5) 그러나 1950년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클라우드는 컴퓨터 사이언스(Computer Scisnca)란 개념이 도입되고 학문으로 정착되기 까지 약 20년이란 시간이 소요되었듯이 현재 서비스 사이언스란 개념이 도입이 되었지만 학문으로 정착되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있어야 핟 것이다. 이처럼 연구가 미흡한 현시점에서 서비스 사이언스 관련연구에 접근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고부가 가치창춛과 생산성 높은 서비스큳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혁신해야 핟 첫 번째 작업은 연구대상읃 구체화하는 단계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자듣의 비즈니스 모덷의 구성요소와 펑가요소 등읃 서비스 사이언스의 4대 프레임윅읃 기으로 존재 여부륻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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