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비스사이언스에 관한 제 연구영역을 모형화하기 위해서 시도되었다. 제안된 모형은 3계층의 입체적 참조모형이다. 첫째 축은 서비스의 수명주기 관점의 차원이며, 두 번째 축은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의 차원, 그리고 세 번째 차원은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의 차원이다. 서비스 수명주기는 서비스 전략, 서비스 개발 그리고 서비스 실행 또는 운영을 포함한다.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은 기초연구, 응용연구 그리고 융복합연구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는 서비스 수요자의 욕구, 서비스 역량 그리고 서비스 자원 요소를 의미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서비스사이언스 3계층 입체 참조모델에서는 서비스사이언스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주제들을 융통성있게 모두 수용할 수 있으며, 연구자 및 실무자 관점에서 원형을 변형하거나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을 참조하여 개선된 모델들이나, 본 참조모델을 근거로 한 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관련 적용사례들이 많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사이언스에 관한 제 연구영역을 모형화하기 위해서 시도되었다. 제안된 모형은 3계층의 입체적 참조모형이다. 첫째 축은 서비스의 수명주기 관점의 차원이며, 두 번째 축은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의 차원, 그리고 세 번째 차원은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의 차원이다. 서비스 수명주기는 서비스 전략, 서비스 개발 그리고 서비스 실행 또는 운영을 포함한다.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은 기초연구, 응용연구 그리고 융복합연구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는 서비스 수요자의 욕구, 서비스 역량 그리고 서비스 자원 요소를 의미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서비스사이언스 3계층 입체 참조모델에서는 서비스사이언스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주제들을 융통성있게 모두 수용할 수 있으며, 연구자 및 실무자 관점에서 원형을 변형하거나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을 참조하여 개선된 모델들이나, 본 참조모델을 근거로 한 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관련 적용사례들이 많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research was tried for developing the model on the service science research scope. The suggested model is composed as 3 layer dimensional reference model. The first axis is on the perspective of service life cycle. Another second axis is on the service research characteristics or types. And las...
This research was tried for developing the model on the service science research scope. The suggested model is composed as 3 layer dimensional reference model. The first axis is on the perspective of service life cycle. Another second axis is on the service research characteristics or types. And last axis is also on the service systems. At here, service life cycle is related to service strategy, service development, and service implementation of operation. The service research characteristics or types is related to service basic research, service application research, and service convergence research. Lastly, the service systems is related to the needs analysis, service competence and service resources. This model can be applicable to include the various research topic or theme related on the service sciences. In the future, some enhanced models from researchers or practices from service providers, related on the service science research scope, are expected.
This research was tried for developing the model on the service science research scope. The suggested model is composed as 3 layer dimensional reference model. The first axis is on the perspective of service life cycle. Another second axis is on the service research characteristics or types. And last axis is also on the service systems. At here, service life cycle is related to service strategy, service development, and service implementation of operation. The service research characteristics or types is related to service basic research, service application research, and service convergence research. Lastly, the service systems is related to the needs analysis, service competence and service resources. This model can be applicable to include the various research topic or theme related on the service sciences. In the future, some enhanced models from researchers or practices from service providers, related on the service science research scope, are exp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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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연구되었던 문헌을 통하여 “서비스사이언스(Service Science)” 연구분야를 재정립하고, 연구 영역을 세분화하여 학문적 측면에서 “서비스사이언스” 분야가 향후 어떤 영역으로 연구가 필요한지를 제안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현재 서비스 연구 및 실행을 위한 학문적 영역은 학자 및 기업들이 각기 달리 설정하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개념 및 분류에 대한 학자들의 선행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서비스를 바라보는 개념을 정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3계층 입체 참조모델에 의해서 복수개의 각 셀(cell)에 위치하게 될 연구주제를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일부의 셀에 대해서는 예시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사이언스(Service Science)”에 관련한 새로운 연구 영역을 탐색하기 위해서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제3장에서는 서비스사이언스 분류 관점에서 제시하는 서비스사이언스의 세부적인 연구 영역을 분류하고, 향후 더 많은 연구가 활성화되어져야 할 이슈들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제4장 결론에서는 제2장 문헌 연구와 제3장의 서비스사이언스 연구 주제에서 다루어진 내용들을 정리하여 결론으로 서비스사이언스 연구영역에 관한 3계층 입체 참조모델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활용 가능성을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에서 살펴본 내용을 참고로 그림 11에서와 같은 서비스사이언스 연구영역 모델을 제시한다. 이 연구모델은 3차원 입체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구영역의 첫째 차원(X)은 횡적으로 서비스 개발과 관련된 수명주기(life cycle)의 관점에서 서비스 전략서비스 개발-서비스 실행(운영) 연구영역이 차지하게 되었다.
이론/모형
우선 X차원의 횡적으로는 서비스 확산을 위한 기술(technology) 적용과 기타 9개 연구 주제들을 Ostrom(2010)의 연구결과[10]를 적용하였고, 세로방향의 Y차원에서는 IBM의 SSME 모형에서 제시된 내용[9]을 기초로 기초연구-응용연구-융복합연구 주제를 배치하였다. 마지막으로 Z차원의 상하축으로는 Cai 등의 연구(2008)에서 제시한 서비스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배치하여[6], 종합적으로는 이른바 서비스사이언스 3계층 입체 참조모델을 그림 12에서와 같이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서비스사이언스 연구영역의 연구주제들은 이에 관련한 선행연구의 내용을 원용하여 에서 식별하여 매핑하였다. 우선 X차원의 횡적으로는 서비스 확산을 위한 기술(technology) 적용과 기타 9개 연구 주제들을 Ostrom(2010)의 연구결과[10]를 적용하였고, 세로방향의 Y차원에서는 IBM의 SSME 모형에서 제시된 내용[9]을 기초로 기초연구-응용연구-융복합연구 주제를 배치하였다. 마지막으로 Z차원의 상하축으로는 Cai 등의 연구(2008)에서 제시한 서비스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배치하여[6], 종합적으로는 이른바 서비스사이언스 3계층 입체 참조모델을 그림 12에서와 같이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즉 서비스 전략 영역에서는 서비스 성장 및 수용의 확산, 전환서비스를 통한 웰빙에의 기여, 그리고 서비스 문화의 창조 및 유지를 제시하였고, 새로운 서비스 개발 영역에서는 서비스 혁신의 유도, 서비스 설계 방법론, 그리고 서비스 네트워크와 가치 체인 최적합이라는 연구주제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서비스의 운영 관점을 일컫는 서비스 실행 영역에서는 서비스 브랜딩 및 판매,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가 참여하는 공동 창조를 통한 서비스 경험(service experience)의 향상, 서비스 가치 측정 및 최적화를 포함하고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영역 참조모델은 각 연구영역내의 세부적인 연구주제들을 연구자의 관심 주제들을 그 특색을 살려서 융통성있게 식별하여 배치할 수 있고, 또는 해당조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이를 소비하는 고객 특성들을 고려하여 적절한 주제들을 자유롭게 식별 및 배치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관련 분야의 연구자들의 개선된 참조모델들이나, 본 참조모델을 근거로 한 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관련 적용사례들이 많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이와 같은 서비스사이언스 연구영역 모델은 서비스 사이언스에 관심을 두는 연구자들과, 서비스 기업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과학적 접근을 시도할 때 향후에 추구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공하는 미래지향적 참조모델로서 긍정적 효과가 있는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수명주기는 어떤 과정을 포함하는가?
첫째 축은 서비스의 수명주기 관점의 차원이며, 두 번째 축은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의 차원, 그리고 세 번째 차원은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의 차원이다. 서비스 수명주기는 서비스 전략, 서비스 개발 그리고 서비스 실행 또는 운영을 포함한다.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은 기초연구, 응용연구 그리고 융복합연구를 포함한다.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은 어떤 연구를 포함하는가?
서비스 수명주기는 서비스 전략, 서비스 개발 그리고 서비스 실행 또는 운영을 포함한다.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은 기초연구, 응용연구 그리고 융복합연구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는 서비스 수요자의 욕구, 서비스 역량 그리고 서비스 자원 요소를 의미하고 있다.
서비스사이언스 연구영역에 관한 3계층 참조모형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제안된 모형은 3계층의 입체적 참조모형이다. 첫째 축은 서비스의 수명주기 관점의 차원이며, 두 번째 축은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의 차원, 그리고 세 번째 차원은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의 차원이다. 서비스 수명주기는 서비스 전략, 서비스 개발 그리고 서비스 실행 또는 운영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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