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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사이언스의 연구 영역에 관한 3계층 입체 참조 모형
An 3-Layer Dimensional Reference Model on the Service Science Research Scope Framework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4 no.2, 2014년, pp.85 - 95  

안연식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한재우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서비스사이언스에 관한 제 연구영역을 모형화하기 위해서 시도되었다. 제안된 모형은 3계층의 입체적 참조모형이다. 첫째 축은 서비스의 수명주기 관점의 차원이며, 두 번째 축은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의 차원, 그리고 세 번째 차원은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의 차원이다. 서비스 수명주기는 서비스 전략, 서비스 개발 그리고 서비스 실행 또는 운영을 포함한다.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은 기초연구, 응용연구 그리고 융복합연구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는 서비스 수요자의 욕구, 서비스 역량 그리고 서비스 자원 요소를 의미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서비스사이언스 3계층 입체 참조모델에서는 서비스사이언스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주제들을 융통성있게 모두 수용할 수 있으며, 연구자 및 실무자 관점에서 원형을 변형하거나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을 참조하여 개선된 모델들이나, 본 참조모델을 근거로 한 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관련 적용사례들이 많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tried for developing the model on the service science research scope. The suggested model is composed as 3 layer dimensional reference model. The first axis is on the perspective of service life cycle. Another second axis is on the service research characteristics or types. And l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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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연구되었던 문헌을 통하여 “서비스사이언스(Service Science)” 연구분야를 재정립하고, 연구 영역을 세분화하여 학문적 측면에서 “서비스사이언스” 분야가 향후 어떤 영역으로 연구가 필요한지를 제안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현재 서비스 연구 및 실행을 위한 학문적 영역은 학자 및 기업들이 각기 달리 설정하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개념 및 분류에 대한 학자들의 선행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서비스를 바라보는 개념을 정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3계층 입체 참조모델에 의해서 복수개의 각 셀(cell)에 위치하게 될 연구주제를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일부의 셀에 대해서는 예시를 제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사이언스(Service Science)”에 관련한 새로운 연구 영역을 탐색하기 위해서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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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수명주기는 어떤 과정을 포함하는가? 첫째 축은 서비스의 수명주기 관점의 차원이며, 두 번째 축은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의 차원, 그리고 세 번째 차원은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의 차원이다. 서비스 수명주기는 서비스 전략, 서비스 개발 그리고 서비스 실행 또는 운영을 포함한다.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은 기초연구, 응용연구 그리고 융복합연구를 포함한다.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은 어떤 연구를 포함하는가? 서비스 수명주기는 서비스 전략, 서비스 개발 그리고 서비스 실행 또는 운영을 포함한다.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은 기초연구, 응용연구 그리고 융복합연구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는 서비스 수요자의 욕구, 서비스 역량 그리고 서비스 자원 요소를 의미하고 있다.
서비스사이언스 연구영역에 관한 3계층 참조모형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제안된 모형은 3계층의 입체적 참조모형이다. 첫째 축은 서비스의 수명주기 관점의 차원이며, 두 번째 축은 서비스 관련 연구 성격의 차원, 그리고 세 번째 차원은 서비스 시스템 구성요소의 차원이다. 서비스 수명주기는 서비스 전략, 서비스 개발 그리고 서비스 실행 또는 운영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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