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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2008 May 21, 2008년, pp.371 - 376
이인수 (연세대학교 정보산업도시공학과) , 박희준 (연세대학교 정보산업도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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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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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목적을 구성원의 개발목적으로 접근하여 정의하면? | 평가제도와 관련해 조직구성원의 성과평가는 평가목적, 평가기준, 평가과정에 따라 평가의 유효성 및 조직 구성원들의 평가제도의 인식 및 반응이 달라진다(Bernardin 1992; Henderson & Lents, 1995; Munro & Huff, 1997). Henderson과 Lents(1995)는 평가목적을 구성원의 개발목적으로 접근하여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를 북돋아 주는 것으로 정의내렸다. 이러한 차원에서 기업에서는 조직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장려하기위해 조직에서는 지식위주의 객관적인 평가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 |
지식관리 활동에 대한 보상의 종류를 금전적인 보상과 비금전적인 보상으로 구분하여 설명하면? | 지식관리 활동에 대한 보상의 종류는 금전적인 보상(monetary rewards)과 비금전적인 보상(non monetary rewards)등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 금전적인 보상에는 연봉체계의 반영여부, 다른 금전적 보상여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비금전적인 보상에는 승진기회 제공, 역할모델, 명성부여, 성과에 대한 비금전적 포상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Tampoe 1993; Wiig 1998). | |
지식경영이론에서 지식은 무엇인가? | , 2001), 조직의 구성원, 집단 및 부서들은 그들이 업무활동을 통해 습득하거나 창조한 지식을 교환하여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지식경영이론에서 지식이란 경험, 맥락, 해석 그리고 생각이 결합되어 그 효과를 창출하는 고급정보라고한다(Davenport, 1998). 즉, 지식은 조직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에 사용될 수 있는 고급정보임과 동시에 새로운 경영기법인 지식경영이 그 목적을 달성하게 할 수 있는 필수요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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