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문제해결능력 영역에 대한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교사와 학생의 인식
Percep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in Meister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on Problem Solving Ability Domain of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3 = no.75, 2015년, pp.770 - 782  

함승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은태욱 (광주자동화설비공업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y of perception of Meister high school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on problem solving ability domain of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Research subjects and region were teachers and sophomore stud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경상남도는 직업기초능력평가 결과의 향상 정도를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학교 평가 지표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직업기초능력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이 타 지역에 비하여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학생의 평가 결과 향상을 위해 교사가 직업기초능력평가 문항을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지도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직업기초능력평가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상남도의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를 각각 1개교를 임의 표집(convenience sampling) 하여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비교 분석을 위해 광주광역시의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를 각각 1교를 임의 표집하여 총 4개교의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교사는 광주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있는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각각 1개교의 마이스터고 교사 34명, 특성화고 교사 55명이며, 조사 대상 학생은 마이스터고 2학년 학생 169명, 특성화고 학생 463명이다.
  • 위와 같이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시행에 따른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교사 및 학생의 인식 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직업기초능력평가의 효과적이며 지속적은 시행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직업기초능력평가 실시 후 평가 문항과 컴퓨터기반시험(CBT) 운영 및 지원 측면에 대한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과 관련하여, 직업기초능력평가가 시행되면서 나타난 실태와 문제점을 통해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파악하고, 문항의 완성도 및 오류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은 앞으로 직업기초능력평가가 신뢰롭고 안정적으로 시행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와 제언을 통해 전수평가로 지속적인 실시가 예상되는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일반고 학생에게 적용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는 달리 직업기초능력평가는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직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역량을 측정하여 학생의 취업역량을 강화할 목적으로 실시된다. 현재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은 산업 현장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즉 학생의 직업 및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 업무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의 취지는 무엇인가?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의 취지는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전공 분야의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여 졸업 후 취업을 통해 습득한 기술을 발휘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생들에게는 직업 세계에서 필요한 직업기초능력(key skill, core competency)이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방안(The policy for advancement of high school vocational education, 2010.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의 학생들은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가?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의 취지는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전공 분야의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여 졸업 후 취업을 통해 습득한 기술을 발휘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생들에게는 직업 세계에서 필요한 직업기초능력(key skill, core competency)이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방안(The policy for advancement of high school vocational education, 2010. 5.
직업기초능력평가는 어떤 문제점이 보고 및 제기되는가? 직업기초능력평가는 인터넷 기반의 평가 방식(IBT: Internet Based Test)으로 평가가 시행되기 때문에 학교마다 다른 인터넷, 서버, PC실 등의 환경 속에서 일괄적으로 시행하는데 따른 문제점이 보고되고 있고, 시행의 역사가 짧다 보니 아직 문항의 완성도나 오류에 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An, Gwang-Sik.Choi, Won-Sik.Lee, Young-Min (2007). A study on degree of the educational need for the key competencies of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by teacher,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7(3), 31-47. 

  2. Hahm, Seung-Yeon(2011). Mediation Effects of vocational consciousness on academic on academic achievement in subject intelligibility and school facilitie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1(2), 238-254. 

  3. Hahm, Seung-Yeon(2012). An empirical study on career maturity, achievement goal,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 focused on subjects-related career educa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4(5), 616-626. 

  4. Hahm, Seung-Yeon(2014). Effects of Meister high school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on career maturity in problem solving ability domain of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6(3), 597-610. 

  5. Hahm, Seung-Yeon.Eun, Tae-Uk(2014). Importance and validity on evaluation framework of problem solving competencies in TEEN & UP by Meister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nd industrie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4(3), 1-20. 

  6. Jung, Kwang-Woo(2011). A study on the textbooks for using mathematics of basic competencies evaluation needed for the workplaces in specialized high schools, Kookmin University master thesis. 

  7. Kim, Eun-Ju(2012). The effect of mathematical learning in key competencies on self-evaluation about applying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attitud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8. Lee, Kyu-nyo.Kim, So-Yeon.Park, Ki-Moon(2011).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key competencies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industria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36(2), 181-199. 

  9. Lee, Eun-Hwa(2012).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the key competencies education in the universit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4(6), 763-780. 

  10. Lee, Samg-Myung.Lee, Chang-Hoon(2013). A research on the perception of the key competencies of the students in the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by apply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3(2), 1-20. 

  11. Lee, Sang-Cheol.Won, Hyo-Heon(2014). A development of the elements on occupational basic competencies of fisheries and maritim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6(3), 627-638. 

  12. Park, Dong-Yeol.Hwang, Young-Ah(2009). Development of the test based on BARS to measure core competency level for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1(2), 29-48. 

  13.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2013). Manual of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14. Teen Up : http://www.teenup.or.kr (searching 2015. 1. 2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