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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지식공유의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민간기업 중심으로 지식공유요인 중 평가와 보상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knowledge sharing for the improvement of problem-solv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2008 May 21, 2008년, pp.371 - 376  

이인수 (연세대학교 정보산업도시공학과) ,  박희준 (연세대학교 정보산업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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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사회에서 조직의 경쟁력은 그 조직이 소유한 지식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오늘날 지식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지식관리에서 중요한 과정 중 하나는 지식공유이다. 조직원 사이에 지식공유가 활성화되면 조직이 당면한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이 향상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 보상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이를 통해서 조직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여러 가지 민간기업의 조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모아진 자료를 공 분산 구조분석으로 해석하여 평가, 보상, 지식공유, 문제해결능력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규명은 민간기업의 지식관리에 있어 이들 변수에 대한 중요성 및 효과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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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한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평가, 보상, 지식공유, 문제해결능력 변수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기업에 규모에 따른 차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표본을 구성할 계획이다.
  • 연구모형에는 평가 및 보상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이 독립변수가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고 이 지식공유가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하고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을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평가 및 보상이 지식공유와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대부분 국내의 지식공유 영향요인의 연구가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활동의 제도적 기반요인으로써 평가 및 보상이 지식공유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이러한 지식공유가 조직에 있어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지식관리 활동 활성화를 위한 평가 및 보상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평가의 수준이 높을수록 지식공유의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 : 보상의 수준이 높을수록 지식공유의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 : 지식공유의 수준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 수준은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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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가목적을 구성원의 개발목적으로 접근하여 정의하면? 평가제도와 관련해 조직구성원의 성과평가는 평가목적, 평가기준, 평가과정에 따라 평가의 유효성 및 조직 구성원들의 평가제도의 인식 및 반응이 달라진다(Bernardin 1992; Henderson & Lents, 1995; Munro & Huff, 1997). Henderson과 Lents(1995)는 평가목적을 구성원의 개발목적으로 접근하여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를 북돋아 주는 것으로 정의내렸다. 이러한 차원에서 기업에서는 조직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장려하기위해 조직에서는 지식위주의 객관적인 평가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지식관리 활동에 대한 보상의 종류를 금전적인 보상과 비금전적인 보상으로 구분하여 설명하면? 지식관리 활동에 대한 보상의 종류는 금전적인 보상(monetary rewards)과 비금전적인 보상(non monetary rewards)등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 금전적인 보상에는 연봉체계의 반영여부, 다른 금전적 보상여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비금전적인 보상에는 승진기회 제공, 역할모델, 명성부여, 성과에 대한 비금전적 포상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Tampoe 1993; Wiig 1998).
지식경영이론에서 지식은 무엇인가? , 2001), 조직의 구성원, 집단 및 부서들은 그들이 업무활동을 통해 습득하거나 창조한 지식을 교환하여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지식경영이론에서 지식이란 경험, 맥락, 해석 그리고 생각이 결합되어 그 효과를 창출하는 고급정보라고한다(Davenport, 1998). 즉, 지식은 조직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에 사용될 수 있는 고급정보임과 동시에 새로운 경영기법인 지식경영이 그 목적을 달성하게 할 수 있는 필수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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