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환경 중 항생제 내성균의 발생 동향 원문보기

한국환경농학회 2008년도 추계전문학술워크샵, 2008 Oct. 02, 2008년, pp.33 - 40  

정윤희 (한국소비자원 식품미생물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연구를 위해서 무항생제농가 6곳, 충북, 전북, 경기 지역의 일반축산농가에서 무항생제농가로 시스템을 전환하는 과정에 있는 농가 5곳을 대상으로 4월, 6월, 8월 3차에 걸쳐 총 990개 샘플에 대해 실시하였으며 직장과 분변, 사료, 환경토양, 하천, 종사자 손에서 내성균 영향, 돈사내 벽, 음수를 대상으로 위생을 평가하였다. 또한 등급판정소 통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가축통계 등과 무항생제농가 및 전환농가의 기초자료를 비교하여 항생제사용과 관련된 축산시스템을 비교하였다. 무항생제농가 및 전환농가의 항생제 내성률이 2006년 실시한 수의과학검역원 보고서의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E.
  • 2007년 축산환경의 내성조사 및 영향평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연구를 위해서 무항생제농가 6곳, 충북, 전북, 경기 지역의 일반축산농가에서 무항생제농가로 시스템을 전환하는 과정에 있는 농가 5곳을 대상으로 4월, 6월, 8월 3차에 걸쳐 총 990개 샘플에 대해 실시하였으며 직장과 분변, 사료, 환경토양, 하천, 종사자 손에서 내성균 영향, 돈사내 벽, 음수를 대상으로 위생을 평가하였다. 또한 등급판정소 통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가축통계 등과 무항생제농가 및 전환농가의 기초자료를 비교하여 항생제사용과 관련된 축산시스템을 비교하였다.
  • 2003년 축산환경 중의 항생제 내성균 모니터링에서는 전국 5개도(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에서 소, 돼지, 닭 농장 각각 10곳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분변, 퇴비, 지하수, 농부 손 및 그 주위 환경인 하천, 토양에서 샘플을 채취하여 대장균, 살모넬라균, 캄필로박터균, 장구균, 황색포도상구균을 분리하였다. 이들 균주에 대해 항생제 감수성검사를 실시하여 항생제 내성률, 내성패턴 등 내성균의 오염실태 및 균들 간의 내성 패턴 등을 연구하였다. 모니터링 결과 축산환경에서 분리된 균의 한 가지 이상의 항생제에 내성률은 E.
  •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항생제 내성균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국민 섭취빈도가 높은 식품에 오염돼 있는 식중독균 및 대장균군에 항생제 내성균의 분포에 대한 모니터링 시험을 2001년 6월부터 2002년 5월에 걸쳐 실시한 바 있다. 조사는 육류, 어류, 야채류 및 가공식품 등 8개 식품군 18품목 212종을 대상으로 해당 식품에 오염돼 있는 식중독균 및 대장균군들을 분리하여 이들이 어떤 항생제에 어느 정도 내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시험대상 식품에서 검출(63%)된 대장균군 중 93%가 항생제 내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 2%(14균주)였다. 그리고 환경 중에서 VREF 2개 균주를 분리하였다. 모니터링 결과를 분석하여 보면 소 농장 환경에서 분리한 균이 돼지나 닭 농장 환경에서 분리한 균보다 내성률이 낮게 나타나 항생제 사용량과 관계가 있는 것을 추측할 수 있었으며, 전체적으로 분리된 균의 내성률이 임상에서 분리되는 균의 항생제 내성률에 비해서는 낮게 검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