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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 연료전지 공기극 유로에서 물의 거동에 대한 CFD 해석과 가시화 실험의 비교 연구
A Comparison Study of CFD Analysis and Flow Visualization on Behavior of Liquid Water in Cathode Channels of PEM Fuel Cells 원문보기

한국에너지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 발표회, 2008 Apr. 10, 2008년, pp.101 - 108  

김현일 (국민대학교) ,  남진현 (국민대학교) ,  신동훈 (국민대학교) ,  정태용 (국민대학교) ,  김영규 (한국가스안전공사) ,  서원석 (한국가스안전공사) ,  이정운 (한국가스안전공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PEM) fuel cells are promising power generation devices which are ideal for residential and automobile applications, thanks to their fast transient characteristics. However, liquid water produced in PEM fuel cells should be properly managed to enhance the performances a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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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EM 연료전지에 주로 사용되는 분리판 재료인 흑연(graphite)계열의 분리판은 약 90º의 접촉각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소수성과 친수성 재질의 표면이 물의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아크릴과 테프론을 선정하여 유로를 제작하고 실험하였다. 각각의 유로에서의 물의 배출 거동 특성을 가시화 실험을 통하여 정성적인 비교 평가를 수행하였다.
  • 그러나 연료전지의 고출력 운전이 필요한 현재에는 액상의 물이 성능을 저하시키는 flooding 결함의 방지가 더욱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분이 생성되는 공기극(cathode)을 대상으로 하여, 공기극 유로에서의 액상의 물의 배출 거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로를 통한 물의 거동은 차량용 PEM 연료전지의 동파를 막기 위한 잔류 수분의 배출(purge) 과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 본 연구는 공기극 유로에서 물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기 위한 기초적인 조건들에 대한 파악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PEM 연료전지의 전형적인 유로 형상을 고려하여 모델 유로로 구성된 실험장치를 만들었으며 이를 이용하여 유로를 따라 흐르는 액상의 물의 거동을 가시화하였다.
  • 본 연구는 국민대학교 교내 연구 지원비와 산업자원부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의 일환(2006-N-HY12_P-01)으로 수행되었습니다.
  • 본 연구에서는 PEM 연료전지의 유로 형상 및 유로 표면의 재질이 물의 배출 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 및 해석적으로 확인하였다. 친수성 재질의 아크릴과 소수성 재질의 테프론을 가지고 직사각형 유로 단면의 폭을 1 mm, 2 mm 변화시킨 총 4가지 유로를 제작하여 유동 가시화 실험을 수행하고 또한 이를 CFD를 통해 해석하였다.
  • 실험 및 해석을 통하여 물의 배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로의 형상, 유로 표면의 재질에 대한 정성적인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또한 가시화 실험과 전산해석 결과의 비교를 통해 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향후에는 원활한 물의 배출을 통해 PEM 연료전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공기극 유로의 설계의 기본 자료를 제시하도록 한다.(1-3)

가설 설정

  • 0.6 A/cm2의 전류밀도로 운전되는 10 cm × 10 cm의 셀을 가정하여 전류 I는 60 A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EM 연료전지가 65℃, 1 atm의 작동조건 및 완전 포화된 공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 경우 식 (2)의 습공기중 산소의 몰분율 #는 약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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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M 연료전지의 성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는? PEM 연료전지의 성능에 있어서 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PEM 연료전지 내의 물의 양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고분자 전해질 막으로부터 수분의 증발이 심화된다.
PEM 연료전지 내의 물의 양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고분자 전해질 막으로부터 수분의 증발이 심화되는데 그 결과 결함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하는가? PEM 연료전지 내의 물의 양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고분자 전해질 막으로부터 수분의 증발이 심화된다. 그 결과 전해질 막의 수소이온 전도도가 너무 낮아져 성능이 저하되는 dry-out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한다. 반대로 연료전지 내부에 축적된 물의 양이 너무 많은 경우, 특히 수분이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공기극에서는, 액상의 물이 확산층과 촉매층에서 확산을 저해하거나 유로에서 공기의 흐름을 방해함으로써 연료전지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flooding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화석연료 자원의 고갈과 연소 부산물로 어떤 연구가 진행중인가? 화석연료 자원의 고갈과 연소 부산물로 생성되는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 환경오염의 심화로 인해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특히 수소는 친환경적이고 재생 가능한 특성으로 인해 미래의 가장 유력한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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