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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 형상 변화에 따른 CFD 해석 결과와 PEM 연료전지 성능 비교
Comparison between CFD analysis and experiments according to various PEMFC flow-field designs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572 - 575  

이강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학부) ,  박민수 (서울대학교 차세대 기계항공시스템 창의설계 인력 양성사업단) ,  이세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학부) ,  주종남 (서울대학교 기계항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ow-field design has much influence over the performance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 because it affects the pressure magnitude and distribution of the reactant gases. To obtain the pressure magnitude and distribution of reactant gases in four kinds of flow-field designs without 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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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유로 형상에 따라 반응 기체의 압력 크기 및 분포가 변화하여, 연료전지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연구한 연구는 별로 진행된 것이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로 형상에 따라 반응 기체의 압력 크기 및 분포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CFD를 통해 해석하고, 그 해석 결과를 연료전지 성능 실험 결과와 비교해 보았다.

가설 설정

  • 1) 채널에서 모든 공기 유동은 층류이며 스테디(Steady)로 가정하였다.
  • 3) 입/출구단의 압력차가 클수록 필요 없는 물이 쉽게 제거 될 수 있다.
  • 6) 채널 벽은 논 슬립 컨디션(Non-slip condition)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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