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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 Regression을 이용한 이탈고객예측모형
Churn Prediction Model using Logistic Regression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8 Oct. 31, 2008년, pp.324 - 328  

정한나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혜진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남형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전치혁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재욱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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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산업에서 고객의 이탈비율은 기대수익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예측이 필요한 부분이며 최근 들어 정확한 예측을 통한 비용관리가 이루어지면서 고객 이탈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보험 고객 데이터가 대용량이고 불균형한 출력 값을 갖는 특성으로 인해 기존의 방법으로 예측 모델을 만드는 것이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는 Trust-region Newton method를 적용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이탈고객을 예측하는 것을 주된 연구로 하며, 불균형한 데이터에서의 예측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Oversampling, Clustering, Boosting 등을 이용하여 고객 데이터에 적합한 이탈 고객 예측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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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래 Classification에 Clustering방법을 이용하는 것은 Semi-supervised learning에서 제안된 것으로 Transduction라 한다[5]. 본 연구는 Semi-supervised learning은 아니나 각 Cluster별 Classification model을 만들었을 때 정확도에 유의할만한 향상을 가져와 제안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Logistic regression을 이용하여 이탈고객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고객정보데이터의 특성이 Largescale이며 Imbalance하다는 점에서 이에 적합한 분석방법을 제안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반면에 LBFGS method는 Approximate inverse Hessian matrix를 사용하여 Trust-region Newton method보다 느린 수렴 속도를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 데이터의 Logistic regression analysis에 Trustregion Newton method를 적용해 봄으로써 좀더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내도록 하였다.
  • Imbalanced data를 처리하는 기법에는 Weighted accuracy 또는 ROC curve를 구하거나 데이터를 Oversampling하는 기법들이 적용될 수 있다[3].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법들 중에서 보험고객 이탈 데이터 특성에 잘 맞는 기법들을 사용한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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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방법으로는 효과적인 예측 모델을 만들기 매우 어려운 이유는? 그러나 예측 모델을 만들기 위한 학습데이터는 매우 불균형한 출력 값을 가질 뿐 아니라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기존의 방법으로는 효과적인 모델을 만들기 매우 어렵다.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한 데이터도 전체 데이터 중에서 약 4%정도만 이탈 고객에 해당하는 관측치로 매우 불균형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고객의 이탈을 예측하려는 시도는 어떠한 부분에서 자주 일어나는 것인가? 고객의 이탈을 예측하려는 시도는 Churn prediction부분에서 자주 일어나고 있는 부분이며 이탈 고객에 대한 스코어링을 통해 기존 우량고객의 이탈을 미리 예측하고 기대 수익 예측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필요한 연구라 할 수 있겠다. 특히 이탈 고객에 대한 예측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고객 이탈을 방지하고 이탈에 대한 재가입을 유도할 수 있어 그 기대효과가 크다.
전략적으로 고객과 시장을 세분화하여 Target 마케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최근 금융 환경 위기 및 경기 불황으로 인하여 보험 계약이탈 및 신계약 감소현상이 나타나고 이에 대한 경쟁력 확보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시장의 움직임 또한 가격 및 상품 자유화, 진입 장벽 완화 등의 규제 완화 양상을 띄고 있으며 고객이 보험 회사의 수익과 직결되어 고객의 Bargaining power가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전략적으로 고객과 시장을 세분화하여 Target 마케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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