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경영과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8 Oct. 31, 2008년, pp.218 - 233
김형수 (경희대학교 국제경영학부) , 이주민 (경희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이비즈니학과)
This study reveals how corporate CRM activities can influence organizational performance by integrating CRM process with customer equity drivers, which have been regarded as independent research areas. The results show that the customer equity drivers including value, brand, and relationship equit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업의 CRM 역량은 어떤 활동들로 표현되는가? | 기업의 CRM 역량은 결국 고객에게 전달되는 일련의 활동들로 표현된다. 따라서, CRM 프로세스는 이러한 기업의 CRM 활동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
인지된 공정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고객순자산가치 운영요소는 앞서 논의된 바와 같이 상호 배타적이고(Mutually Exclusive), 전체 포괄적인 (Collectively Exhaustive) 고객평가 요소들을 포함하는 반면, 고객의 인지적 공정요소들은 브랜드 가치나 관계 가치보다 고객의 인지적 가치 측면에 가까운 고객평가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지된 공정성(perceived justice)이란 타인과의 거래에 대해 느끼는 공평한 정도(fairness)를 의미하는데 (Greenberg, 1990), 이렇게 “투입 대비 결과”를 의미하는 공정성의 개념 (Maxham III and Netemeyer 2003)은 결국 “무엇을 주고 무엇을 받는지”에 기반하여 평가하는 제품/서비스의 효용 (utility) (Zeithaml 1988) 의 개념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고객의 반응으로써 고객순자산가치 운영요소가 고객의 인지적 공정성에 비해 더 나은 설명력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 |
SPC 모형의 구성요소들은 어떻게 논리적 단계로 재구성 되는가? | SPC 이론은 기업의 서비스 활동, 직원 평가, 고객 평가, 그리고 기업의 수익성간의 개념적인 인과관계를 제시함으로써 기업활동과 조직 성과간의 관계 메커니즘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SPC 모형의 구성요소들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논리적 단계로 재구성될 수 있다: 조직 내부의 노력(조직 투입요소), 직원 평가(직원만족과 유지), 외부 서비스 (고객 지향적 마케팅 활동), 고객의 인식, 그리고 조직의 성과(비즈니스 결과). 따라서, 기업의 활동과 조직 성과간의 관계 메커니즘은 상기 SPC 모형의 마지막 세 단계인 외부 서비스(고객 지향적 마케팅 활동), 고객의 인식, 그리고 조직의 성과(비즈니스 결과)에 이르는 인과관계에 의해 설명된다고 할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