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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차이에 따라 브랜드 개성이 제품 개성에 미치는 영향의 비교에 대한 연구
Brand as determinant of evaluation of product personality-a cross-cultural study-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및 국제감성 심포지엄, 2007 May 18, 2007년, pp.132 - 135  

박우성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손민식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석현정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정상훈 (목원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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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개성이 제품의 개성을 판단하는데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설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동일한 제품에 대하여 개성이 상이한 브랜드가 적용되었을 경우 제품의 개성을 판단함에 있어 브랜드 개성의 특성이 반영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설문을 위하여 두 켤레의 신발을 준비하였으며 각각은 상징적인 측면이 강조된 여성용 하이힐 제품과 기능적인 측면이 강조된 운동화로 구성하였다. 각 제품에 대하여 명품브랜드(Versace), 일반 상용 브랜드(독일: C&A, 한국: 밀리오레), 그리고 브랜드가 부착되지 않은 총 6장의 사진을 준비하였다. 실험에 앞서 별도의 피험자들이 상기 사용된 브랜드들에 대하여 "frohlich/유쾌함(cheerful)", "ehrlich/정직함(honest)", "provokativ/도발적인(provocative)"의 형용사로 평가를 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실험참여자에게 각 신발들의 3가지 사진 중 무작위로 선정된 사진을 한 장씩 보여주고, 각각에 대해 브랜드 측정에 사용했던 동일한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평가하도록 했다. 더불어, 본 연구는 개인주의 문화권에 비하여 집단주의 문화권에서 브랜드의 영향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일의 만하임대학(Universitaet Mannheim)과 한국의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생들을 위주로 설문을 실시하여 문화적 차이에 따른 브랜드 영향력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에서는 독일과 한국 모두에서 브랜드 개성이 제품 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브랜드 개성이 제품의 기능적 측면(가격)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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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실험 참여자들에게는 그림 1의 상단 이미지 3개 중 하나와 하단 이미지 3개 중 한 개씩이 제공되었으며, 각 신발에 대하여 표 1의 특성어휘에 대한 5단계 측정을 하였다. 또한 각각에 대하여 판매 가격을 예상해 보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을 평가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징적 측면의 제품과 기능적 측면의 제품사이에서 브랜드 개성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상관 관계를 비교해보고, 문화적 성향이 다른 국가에서 그 영향의 정도가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목적으로 한다. 상징적 측면의 제품과 기능적 측면의 제품사이에서 브랜드 개성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상관 관계를 비교해보고, 문화적 성향이 다른 국가에서 그 영향의 정도가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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