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디자인을 통한 감성마케팅의 실증적 성공사례 연구 - 마블 프라이팬 사례 조사를 통한 -
The Case Study of Emotional Marketing by visual design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및 국제감성 심포지엄, 2007 May 18, 2007년, pp.74 - 76  

강범규 (동서대학교 프로덕트 디자인학과) ,  예민주 (동서대학교 프로덕트 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 디자인과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 중의 하나는 인간의 감성이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의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감성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감성디자인을 전략적인 도구로 사용한 감성 마케팅 사례를 연구,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론적인 고찰 보다는 실증적인 사례로써 감성 디자인을 통한 감성 마케팅을 적용한 마블 코팅 프라이팬 제품 매출과 시장 점유율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째, 선행 연구와 문헌 조사를 통한 감성 디자인과 감성마케팅의 정의를 알아보았다. 둘째, 경험적 조사(Empirical research method)에 의한 연구 가설과 연구문제들을 설정하고, 셋째, 기업의 실증적 자료, 기업의 임원 및 매니저들과의 인터뷰(Interview)와 제품 사용자의 설문조사(Questionnaire)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인 '연구가설'을 검증하고 '연구문제들'의 결론을 돌출하는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감성디자인을 통한 전략적 감성 마케팅의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그 가치를 재평가하여, 앞으로 감성 디자인과 감성 마케팅의 전략적 차원에 도입하려는 기업인이나 연구자에게 도움을 주는데 그 연구목적이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감성디자인을 통한 감성마케팅의 성공사례 일 것으로 추정 되어지는 "시각적으로 대리석느낌의 코팅을 사용한 마블 코팅 프라이팬이 판매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즉.
  •  한국시장에서 감성 디자인 적용 사례인 마블 코팅 프라이팬이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었는가? 셋째, 위에서 설정된 연구 가설과 연구 문제의 결과를 돌출하기 셋째, 위에서 설정된 연구 가설과 연구 문제의 결과를 돌줄하기 위한 본 연구의 핵심 연구조사 과정으로 크게 두 가지 세부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 하나는, 시각적으로 대리석느낌의 코팅을 사용한 마블 프라이팬이 제품구매에 영향을 주었는가?, 그리고 주었다면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는가?' 를 관련기업 매니저들과 사용자측의 입체적인 조사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기업에서는 마블 디자인을 사용하지 않은 일반 프라이팬과 마블 디자인을 사용한 프라이팬에 대한 매출의 차이가 어떠했는지? 그리고, 각 프라이팬 제조사들이 제품 라인업 과정에서 일반코팅의 제품과 감성디자인으로 접근한 마블 프라이팬의 출시 비율 변천 과정 조사를 통하여 마블 프라이팬의 성공 정도를 조사해보았다.
  • 즉. "시각적으로 대리석느낌의 코팅을 사용한 마블 코팅 프라이팬이 판매에 큰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가설을 만들고, 본 연구는 이 가설이 맞는 것인지? 그리고 맞는 것이라면, 시각적으로 감성적인 디자인에 접근한 마블 코팅 프라이팬이 어느 정도로 제품의 구매요소로 영향을 미쳤고, 감성디자인인 마블 코팅 프라이팬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는지 검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두고 있다.
  • 연구는 최근 대표적인 감성제품디자인 사례인 시각적 마블 느낌의 마블코팅 프라이팬이 소비자 구매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했는지 규정하고, 그 영향력은 어떠했는지?, 그리고 시장 점유율 변천과 매출을 통한 시장성공 정도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감성에 대한고찰을 바탕으로 감성디자인을 전략적인 도구로 사용한 감성 마케 팅 성 공사례를 연구, 소개하였다.
  • 중요한 전략적 수단으로 둥장하고 있다. 연구는 최근 대표적인 감성제품디자인 사례인 시각적 마블 느낌의 마블코팅 프라이팬이 소비자 구매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했는지 규정하고, 그 영향력은 어떠했는지?, 그리고 시장 점유율 변천과 매출을 통한 시장성공 정도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감성에 대한고찰을 바탕으로 감성디자인을 전략적인 도구로 사용한 감성 마케 팅 성 공사례를 연구, 소개하였다.

가설 설정

  • 즉. "시각적으로 대리석느낌의 코팅을 사용한 마블 코팅 프라이팬이 판매에 큰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가설을 만들고, 본 연구는 이 가설이 맞는 것인지? 그리고 맞는 것이라면, 시각적으로 감성적인 디자인에 접근한 마블 코팅 프라이팬이 어느 정도로 제품의 구매요소로 영향을 미쳤고, 감성디자인인 마블 코팅 프라이팬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는지 검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두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