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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 로터 무인항공기의 피로하중 스펙트럼 생성 및 피로해석
The Development of Fatigue Load Spectrum and Fatigue Analysis for the Tilt Rotor UAV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654 - 659  

임종빈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박영철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박정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및기계공학부) ,  이정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fatigue load spectrum for tilt rotor UAV is developed and fatigue analysis is achieved for flaperon joint. Tilt rotor UAV has two modes which are helicopter mode when UAV is taking off and landing and fixed wing mode when UAV is cruising. To make fatigue load spectrum, FELIX for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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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틸트 로터 무인항공기의 기동은 회전익 상태로 이륙 후 천이 과정을 거쳐 고정익 상태로 임무 수행, 그리고 다시 천이과정을 통해 회전익 상태로 복귀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틸트 로터 무인항공기의 피로 하중 스펙트럼 작성을 위해 회전익과 고정익에 대한 각각의 스펙트럼 산출 후 이를 하나의 완성된 비행 스펙트럼으로 생성하였다.
  • 이는 전체 비행시간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한 수명블록 200번 비행에 대해서의 10% 인 20회 비행을 Emergency 상황에 대한 하중으로 간주하여 추가한다. 이에 따른 하중 스펙트럼은 TWIST를 이용해 1번부터 20번까지의 비행으로 5,470개의 하중점 수를 갖게 된다.
  • 스마트 무인기의 회전익 상태에 대해서는 헬리콥터의 피로하중 스펙트럼 생성 프로그램인 FELIX/28을 적용하였으며, 고정익 상태에 대해서는 돌풍을 고려한 운송비행기의 피로하중 스펙트럼 생성 프로그램인 TWIST를 이용하여 하중 스펙트럼을 산출하였다 [1-2]. 또한 실험의 용이함과 해석 시간의 단축 및 피로해석 시에 Miner rule를 적용하기 위하여 Rainflow counting 을 이용해 축약 피로하중 스펙트럼을 생성하였다[3].
  • 본 연구에서는 틸트 로터 무인항공기의 피로 하중 스펙트럼을 헬리콥터의 피로하중 스펙트럼 생성 프로그램인 FELIX/28와 고정익 피로하중 스펙트럼 생성 프로그램인 TWIST를 이용하여 생성하였다. 또한, 생성된 피로하중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무인항공기 날개의 플래퍼론 열결부에 대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피로해석 시에 재료의 실험 S-N 데이터를 재료의 전체 영역에 대한 S-N curve 생성을 위하여 기존의 방법대신 크리깅 메타모델 (Kriging metamodel)을 이용하였다.
  • 본 논문의 틸트 로터 무인항공기의 피로하중 스펙트럼은 2장과 3장에서 자세히 설명하였다. 마지막 세 번째 영역은 피로해석 대상 구조물의 정해석과 이를 바탕으로 피로하중 스펙트럼과 S-N Curve를 이용하여 누적손상을 계산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재료의 전체 수명 곡선을 만들기 위해 식(1)과 같은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크리깅(Kriging)을 적용하였다. 크리깅은 근사모델을 만드는 한 방법으로 반응표면법과 같은 다른 방법보다 비선형성이 강한 문제에 보다 정확한 근사모델을 구현한다고 알려져 있다.
  • 플래러론 연결부는 무인항공기의 날개와 플래퍼론을 연결해주는 구조로 날개 해석 시에 응력이 집중되는 위치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 틸트 로터 무인항공기의 왼쪽 날개를 모델링하였고 NASTRAN을 이용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 스마트 무인항공기의 경우 총 예상수명이 800 회 비행으로 설계되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200 회 비행을 한 수명블록으로 설정하여 피로 하중 스펙트럼을 생성 하였다. 블록하중을 구성하기 위하여 이, 착륙 하중 스펙트럼은 FELIX/28을 이용해 각각 200회를 생성하고 돌풍하중을 고려한 순항시의 하중 스펙트럼은 TWIST를 통해 200회 비행에 대한 하중 스펙트럼을 구현한다.
  • 본 연구에서는 틸트 로터 무인항공기의 피로 하중 스펙트럼을 헬리콥터의 피로하중 스펙트럼 생성 프로그램인 FELIX/28와 고정익 피로하중 스펙트럼 생성 프로그램인 TWIST를 이용하여 생성하였다. 또한, 생성된 피로하중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무인항공기 날개의 플래퍼론 열결부에 대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 회 비행을 한 수명블록으로 설정하여 피로 하중 스펙트럼을 생성 하였다. 블록하중을 구성하기 위하여 이, 착륙 하중 스펙트럼은 FELIX/28을 이용해 각각 200회를 생성하고 돌풍하중을 고려한 순항시의 하중 스펙트럼은 TWIST를 통해 200회 비행에 대한 하중 스펙트럼을 구현한다.
  • 모든 임무의 경우 이륙과 착륙의 기동 segment 는 같게 배열되어 있고 하중점 수 또한 같다. 비행길이 역시 단거리, 중거리 그리고 장거리에 관계없이 같은 형태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본 임무인 단거리 훈련 비행의 sequence of felix manoeuvres training 테이블을 바탕으로 하중 스펙트럼을 생성하였다.
  • 생성된 피로하중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무인항공기 날개의 플래퍼론 열결부에 대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피로해석 시에 재료의 실험 S-N 데이터를 재료의 전체 영역에 대한 S-N curve 생성을 위하여 기존의 방법대신 크리깅 메타모델(Kriging metamodel)을 이용하였으며[4-5], 이를 적용한 피로해석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 스마트 무인 항공기 표준임무의 기동 segment를 작성한 후 FELIX/28 과 TWIST를 이용하여 하중 스펙트럼을 생성한다. 스마트 무인항공기의 경우 총 예상수명이 800 회 비행으로 설계되어졌다.
  • TWIST는 Transport WIng STandard 하중 스펙트럼으로 수송기에 대한 전반적인 실험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고정익항공기 하중 스펙트럼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실험을 통해 날개 뿌리 부분의 굽힘 모멘트와 관계가 있는 하중 스펙트럼들을 여러 항공기 타입에 대해서 구한 후 표준화 한 것이다. 스펙트럼 생성을 위해 모든 스펙트럼들은 운송 항공기에 대한 “설계 수명”의 평균인 40,000 비행을 바탕으로 축약되었다.
  • 실험을 통해 구해진 S-N Curve는 일반적으로 평균응력이 0인 조건하에 응력진폭에 따라 나타나는 수명이다. 이를 실제 구조물의 다양한 응력 진폭을 갖는 하중 스펙트럼에 적용하기 위하여 평균응력을 고려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평균응력 효과를 고려하는 방법 중에서 식(7)의 Goodman 식을 적용하였다.
  • 첫 번째 영역은 실험을 통해 재료의 S-N 데이터를 획득하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재료의 전체 수명 곡선(S-N curve)을 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체 수명 곡선은 다음의 식으로 구해진다.

대상 데이터

  • 알루미늄 6061-T6의 탄성계수(E)는 69 GPa, poisson's ratio는 0.33, 인장강도(ultimate strength)는 310 MPa을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피로해석 시에 재료의 실험 S-N 데이터를 재료의 전체 영역에 대한 S-N curve 생성을 위하여 기존의 방법대신 크리깅 메타모델(Kriging metamodel)을 이용하였으며[4-5], 이를 적용한 피로해석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성한 피로해석 프로그램의 신뢰성 및 효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MSC/Fatigue 상용 프로그램의 피로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이론/모형

  • 본 논문에서는 응력-수명 방법을 적용하여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응력-수명방법은 작용 응력이 재료의 탄성 영역 내에 주로 있고, 그 결과로 인하여 수명이 긴 경우(high cycle)에 적용되는 기법으로써 응력의 진폭이 피로수명 계산에 사용된다.
  • 이러한 과정 즉, 복합하중이력을 몇 개의 일정진폭하중으로 줄이는 것을 사이클 집계(Cycle Counting)라 한다. 본 연구에서는 SAE에서 표준화된 레인 플로우 집계를 이용하였다 [3].
  • 이를 실제 구조물의 다양한 응력 진폭을 갖는 하중 스펙트럼에 적용하기 위하여 평균응력을 고려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평균응력 효과를 고려하는 방법 중에서 식(7)의 Goodman 식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적의 크리깅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 이산변수에 대한 최적화에 사용되는 simulated annealing을 이용하여 식(6)를 최대화하는 θk를 구하였다[4-5].
  • 스마트 무인기의 회전익 상태에 대해서는 헬리콥터의 피로하중 스펙트럼 생성 프로그램인 FELIX/28을 적용하였으며, 고정익 상태에 대해서는 돌풍을 고려한 운송비행기의 피로하중 스펙트럼 생성 프로그램인 TWIST를 이용하여 하중 스펙트럼을 산출하였다 [1-2]. 또한 실험의 용이함과 해석 시간의 단축 및 피로해석 시에 Miner rule를 적용하기 위하여 Rainflow counting 을 이용해 축약 피로하중 스펙트럼을 생성하였다[3].
  • 이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선형 마이너 법칙(liner Miner's rule)을 적용하였다.
  • 또한, 생성된 피로하중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무인항공기 날개의 플래퍼론 열결부에 대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피로해석 시에 재료의 실험 S-N 데이터를 재료의 전체 영역에 대한 S-N curve 생성을 위하여 기존의 방법대신 크리깅 메타모델 (Kriging metamodel)을 이용하였다.
  • 생성된 피로하중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무인항공기 날개의 플래퍼론 열결부에 대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피로해석 시에 재료의 실험 S-N 데이터를 재료의 전체 영역에 대한 S-N curve 생성을 위하여 기존의 방법대신 크리깅 메타모델(Kriging metamodel)을 이용하였으며[4-5], 이를 적용한 피로해석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성한 피로해석 프로그램의 신뢰성 및 효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MSC/Fatigue 상용 프로그램의 피로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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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ELIX는 무엇인가? FELIX는 무힌지 로터 블레이드를 해석하는 기본 알고리즘으로 헬리콥터 설계 시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FELIX/28은 전체 FELIX 표준 하중의 축약된 형태이며, 응력 진폭이 28 FELIX UNIT 미만의 낮은 하중을 FELIX에서 제거한 것이다.
TWIST은 무엇인가? TWIST는 Transport WIng STandard 하중 스펙트럼으로 수송기에 대한 전반적인 실험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고정익항공기 하중 스펙트럼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실험을 통해 날개 뿌리 부분의 굽힘 모멘트와 관계가 있는 하중 스펙트럼들을 여러 항공기 타입에 대해서 구한 후 표준화 한 것이다.
TWIST은 무엇을 표준화한 것인가? TWIST는 Transport WIng STandard 하중 스펙트럼으로 수송기에 대한 전반적인 실험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고정익항공기 하중 스펙트럼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실험을 통해 날개 뿌리 부분의 굽힘 모멘트와 관계가 있는 하중 스펙트럼들을 여러 항공기 타입에 대해서 구한 후 표준화 한 것이다. 스펙트럼 생성을 위해 모든 스펙트럼들은 운송 항공기에 대한 “설계 수명”의 평균인 40,000 비행을 바탕으로 축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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