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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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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구조 개발에 관련된 MIL-STD-1530A에는 구조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요구사항이 기술되어 있다. 기체 구조의 내구성 및 손상허용성은 요구사항 중의 하나로서 관련 규격서의 요구조건과 절차에 따라 해석 및 시험을 통하여 입증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본 훈련기의 안전성 및 내구성 평가를 위한 실기체 내구성시험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내구성시험은 미군사규격서의 요구조건 및 절차에 따라 수행되었다. 내구성시험의 시험하중은 비행대비행 하중 스펙트럼으로 기본 훈련기의 피로하중 기준에 의거하여 개발되었다. 4배 설계수명 동안의 내구성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기본훈련기 구조가 내구성 요구조건을 만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eneral requirements to achieve the structural integrity of the airframe are described in the military specification, MIL-STD-1530A. One of these requirements is the durability and damage tolerance of the airframe, which should be shown through the analysis and test based on the related specif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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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과연에서 개발한 기본 훈련기(KT-1)에 대하여 국내 최초로 수행한 실기 체내구성시험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기본 훈련기의 내구성 시험은 MIL-STD-1530A[기을 근간으로 관련 MIL-SPEC 의 절차에 의거하여 수행하였다.
  • 설계 확정후 피로 취약 부위를 선정하여 내구성해석을 수행하며, 최종적으로 실 기체 시험(full scale durability test)을 통하여 입증하게 된다. 실기체 내구성시험의 목적은 기체 구조가 설계운용수명 동안 충분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음을 피로시험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설계 단계에서 발견되지 않은 피로 취약부위를 발견하며, 운용시의 검사 및 보수 등에 관한 자료를 확보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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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IL-STD-1530A, "Aircraft Structural Integrity Program Airplane Requirements", 1975. 

  2. MIL-A-008866B, "Airplane Strength and Rigidity Reliability Requirements, Repeated Loads and Fatigue", 1975. 

  3. MIL-A-008867B, "Airplane Strength and Rigidity Ground Tests, 1975. 

  4. ESDU 69023, "Average Gust Frequencies, Subsonic Transport Aircraft", 1989. 

  5. 유홍주, 주영식, 김민성, 정병우, "기본 훈련기 하중 스펙트럼 개발 절차 및 기법",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7권 제3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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