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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구간 주행 및 충돌회피 제어 알고리즘 설계
Design of a Full-range Adaptive Cruise Control Algorithm with Collision Avoidance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849 - 854  

문승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design and tuning of a full-range Adaptive Cruise Control (ACC) with collision avoidance. The control scheme is designed to control the vehicle so that it would feel natural to the human driver and passengers during normal safe driving situations and to avoid rear-end collisio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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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구간 주행 및 충돌회피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일반주행 상황과 급감속 상황에 대한 운전자의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전자의 각 상황에 대한 가속도 특성을 분석하였다.
  • 자동주행 및 충돌회피 제어기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급감속 상황에 대한 제어기의 거동을 살펴보았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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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주행 및 충돌회피 제어기를 설계하는 단계부터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이러한 자동주행 및 충돌회피 시스템은 일반 주행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거부감을 주거나 승차감을 저하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작동해야 하며, 충돌 위험이 있거나 예상되는 경우에는 신속히 대응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능동적으로 주행 차량의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자동주행 및 충돌회피 제어기를 설계하는 단계부터 운전자의 일반적인 주행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운전자의 상황 인식체계와 유사하게 제어기의 구조를 설계하고 제어인자의 설정도 운전자의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자동주행 및 충돌회피 시스템이 갖춰야하는 조건은? 이러한 자동주행 및 충돌회피 시스템은 일반 주행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거부감을 주거나 승차감을 저하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작동해야 하며, 충돌 위험이 있거나 예상되는 경우에는 신속히 대응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능동적으로 주행 차량의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자동주행 및 충돌회피 제어기를 설계하는 단계부터 운전자의 일반적인 주행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자동차 관련사고의 대책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부분은?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00년대 자동차 관련사고는 전세계 사망 원인 가운데9 위를 차지했지만, 2010 년경에는 그 순위가3 위로 뛰어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자동차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급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과 능동 안전장치(Active Safety)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며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 센서와 액츄에이터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고급 운전자 지원시스템과 능동안전 시스템의 요소 기술의 하나인 자동주행 시스템(ACC)과 충돌회피 시스템은 일부 고급 차량에 탑재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점차 대중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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