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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5 no.2, 2013년, pp.11 - 16
김규원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김범준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이경수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This paper presents a unified control algorithm of independent braking and steering for collision avoidance. The desired motion of the vehicle in the yaw plane is determined using the probabilistic risk assessment method based on target state estimation. For the purpose of coordinating the indepe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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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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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방향 충돌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안전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가? | 차량 간 충돌에 의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최근 몇년 간 다양한 방식의 운전자 안전 확보 기술이 개발되 었다. 전체 차량 간의 충돌 사고 중 약 39%를 차지하는 종방향 충돌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자동긴급제동장 치(AEBS, Automatic Emergency Braking System), 사전 추돌 안전 시스템(PCS, Pre-Crash Safety System), 전방 자동차 충돌 위험 경보 시스템(FCWS, Forward Collision Warning System) 등의 안전 시스 템이 개발되어 양산 적용되고 있다. 1) | |
운전자 안전 확보 기술 중 종방향 충돌 방지 기술은 무엇에 기반하여 제동 입력을 결정하는가? | 종방향 충돌 방지 기술의 경우, 전방 레이더에서 측정된 타겟의 종방향 상대 거리 및 속도에 기반한 충돌 시간(TTC, Time To Collision) 및 충돌 경보 지수 (Warning index) 등에 기반하여 제동 입력을 결정하고 있으며, 차선 이탈 등에 기인한 횡방향 충돌 방지 기술은 전방 카메라의 차선 인지에 기반한 차선이탈시간및 차선 이탈 거리 등의 위험 지수를 통해 조향각 내지는 차등 제동 제어 입력을 결정한다. | |
사각지대감지(BSD, Blind Spot Detection) 기술은 어떤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기술인가? | 미국 도로교통안전청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운전자의 의도에 의한 차선 이탈이나 운전 부주의에 의한 인접 차선 주행 차량 간 충돌 사고는 전체 충돌 사고의약 28%를 차지하고 있으며 2) , 이에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이 개발되었고, 전동식 조향 보조 장치(MDPS, Motor Driven Power Steering), 차체 자세 제어 장치(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의 보급에 따라 모터 토크및 차등 제어를 통해 본 차선을 유지하도록 운전자를 유도하는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KAS, Lane Keeping Assistant System)이 개발되었다. 최근에는 사각 지대에서 주행하고 있는 차량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차선 변경에서 야기되는 측후방 혹은 측방 충돌 위험에 대해 사각지대감지(BSD, Blind Spot Detection) 기술이 측후방에 장착된 레이더나 단거리 감지를 위한 초음파 센서, 사이드 미러에 장착된 후방 차량 감지용 비전센서를 사용하여 수행된 바 있다. 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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