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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B, 2007 May 30, 2007년, pp.2003 - 2008
김현일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황재순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태용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신동훈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남진현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영규 (한국가스안전공사)
The transient power characteristics of a PEM fuel cell stack was experimentally studied using a commercial 1.2kW PEM fuel ce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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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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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가 미래의 연료로 각광받는 것은 어떠한 특성 때문인가? | 화석연료 자원의 한계와 동력발전 시 부산물로 생성되는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 그리고, 환경오염의 심화로 인해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특히 수소는 친환경적이고 재생 가능한 특성으로 인해 가장 유력한 미래의 연료로 각광 받고 있다. 연료전지는 수소를 기반으로 하는 경제체제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동력발생장치이다. | |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 특히 수소는 친환경적이고 재생 가능한 특성으로 인해 가장 유력한 미래의 연료로 각광 받고 있다. 연료전지는 수소를 기반으로 하는 경제체제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동력발생장치이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직접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며, 부산물로 열과 물이 발생된다. | |
PEM 연료전지 스택의 출력특성이 스택온도와 저항의 변화에 따라 긴 시간에 걸쳐 정상상태에 도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PEM 연료전지 스택은 긴 유로와 큰 열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하의 변동과 같은 운전 조건의 변화 시에 스택온도와 수분함량이 매우 느리게 변화한다. 따라서 PEM 연료전지 스택의 출력특성도 스택온도와 수분함량의 함수인 저항의 변화에 따라 긴 시간에 걸쳐 정상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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