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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발전소 터빈밸브 시험주기 연장시 신뢰도평가
The Reliability Evaluation of TBN Valve Testing Extension in NPP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B, 2007 May 30, 2007년, pp.3221 - 3223  

임혁순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KHNP)) ,  이은찬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KHNP)) ,  이근성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KHNP)) ,  황석원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KHNP)) ,  성기열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KHNP))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uclear power plant companies have been extending the turbine valve test interval to reduce the potential of the reactor trip accompanied with a turbine valve test and to improve the NPP's economy through the reduction of unexpected plant trip or decreased operation. In these regards, th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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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원자력발전소 터빈 과속도 보호계통의 터빈밸브 시험주기 현황, 터빈 비산물 방출빈도 검토, 시험주기 연장에 따른 파괴과속도 발생 확률을 평가하여 터빈밸브 주기연장에 대한 타당성을 기술하였다.
  • 터빈 비산물 방출은 정격속도나 저-과속도(Low Overspeed)에서 응력부식균열에 의한 취성 파괴가 발생하고, 고속도(High Overspeed)에서는 원심력에 의한 연성파괴가 발생한다. 본 분석에서는 터빈 과속도와 같은 조건에서의 터빈 비산물 방출빈도를 계산하여 신뢰도를 평가 하였다. 터빈 과속도는 계통이 분리된 후 터빈쪽으로 가는 증기 유동의 격리실패로 발생하므로 터빈밸브의 시험주기에 직접적 영향을 받는다.

가설 설정

  • 이에 대하여 계통고장수목을 구성하여 터빈밸브 시험주기(1개월, 3개월)에 대하여 터빈 파괴과속도 비산물 발생확률을 분석하였다. 연간 터빈 비산물 방출빈도 계산은 다음과 같으며 터빈 파괴 과속도는 부하탈락이나 계통분리가 발생하였을 때 일어난다고 가정하였으며 계통분리 빈도는 보수적으로 0.4회/yr의 값을 적용하였다. (고에너지 비산물 발생 허용마진 확률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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