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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 복합화를 위한 지역주민의 요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ocal Residents' Needs for Mixed-use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1 no.5, 2010년, pp.125 - 135  

황성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  박수빈 (부산대학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educational environment is qualitatively improved by revision of the school curriculum, local residents become increasingly interested in sharing the educational environment through the mixed-use of school fac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tain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use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시설이란 무엇인가? 학교시설은 일정한 장소에서 지속적으로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물적 환경으로 학교부지, 건물 및 부대설비, 교구 등 하드웨어적 교육인프라를 총칭한다(교육인적자원부, 2003, p. 13).
복합화 시설의 이용 유형은 성별 및 근무시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주로 사용하는 복합화 시설 유형은 성별과 근무시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남성은 스포츠시설 외 다른 시설을 거의 이용하지 않는 반면, 여성은 스포츠시설 외 교육시설과 문화시설도 이용하였다. 근무시간에 따라 8시간 초과 또는 8시간 이하 집단보다 무직·기타 집단이 스포츠시설 외 교육시설과 문화시설을 자주 이용하였는데, 이는 무직·기타 집단 내 주부의 비율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았다.
학교시설복합화와 관련된 법은 어떻게 나뉘어지는가? 학교시설복합화와 관련된 법은 학교개방에 관련된 것과 학교복합화사업에 관련된 것으로 나눠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강진아 (2001). 학교시설 복합화 대상기능 및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전. 

  2. 강진아.오덕성 (2000). 학교시설의 복합화 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7(4), 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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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홍현진 (2007). 복합화 초등학교 활용현황 분석과 복합화 개선방향제안.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서울. 

  27. 황성아 (2003). 초등학교시설의 지역사회를 위한 개방과 복합화 계획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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