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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공간정보를 활용한 유동인구지수 추정
A Study on GIS Methods for Estimating "Index for Populat ion Generator" Based on socio-economic factor 원문보기

한국GIS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2009 Apr. 30, 2009년, pp.262 - 264  

한정선 ((주)오픈메이트 공간정보사업본부) ,  김한국 ((주)오픈메이트 R&D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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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마케팅 시장은 전체 분야에 걸쳐 출혈경쟁이 이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기업들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시장의 잠재력을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배후지의 인구, 직장인, 그리고 유동인구 규모 등은 시장의 잠재력을 판단하는 기본 정보다. 배후지의 인구와 직장인 정보는 국가통계 자료 등을 활용하거나 기타 추정방법에 의해 산정되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유동인구에 관한 정보는 실제 거리에 나가 인구를 측정하여 활용하는 방안 외에는 마땅한 추정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동인구가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업들은 많은 시간과 인력을 투입하여 유동인구 수를 측정하고 있다. 하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Point 기반의 인문사회 Spatial DB를 활용하여 전국단위의 유동인구를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안했다. 또한, 유동인구 정보에는 연령 및 성별 비율까지 추정하여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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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측이 아닌 인구의 이동을 발생시키는 배후요소와 그 영향력을 분석하여 인구이동 발생량을 추정하였다. 이를 위해서 유동인구유발요소를 파악하고 항목별 활용 가능한 인문사회 Spatial DB를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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