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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터널조명 현황 측정 및 분석
The Measurement and Analysis for Tunnel Lighting Conditions of an Expressway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8, 2008년, pp.181 - 183  

이민욱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김형권 (태양전자) ,  신상록 (한국도로공사) ,  김훈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초록

전국 주요 노선의 고속도로 터널도로를 대상으로 터널조명설비가 기준에 적합한지 그 성능을 차량을 이용한 고성능 터널조명 측정시스템으로 측정함으로써 터널조명의 적절성 여부와 터널조명 변화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터널조명의 실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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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60km/h 이상의 고속운행이 가능한 고성능터널조명 측정 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재 설치되어 있는 고속도로 터널을 대상으로 터널 조명 실태를 측정함으로써 터널조명의 적절성 여부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터널 조명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와 에너지점감의 도모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60km/h 이상의 고속 운행이 가능한 차량 부착용 터널 조명 측정시스템을 개발하여, 측정시스템 성능 평가 및 예비 실험을 마친 후 전국의 16개 고속도로 터널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터널 조명의 실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 터널조명의 주목적은 터널에 접근, 진입하여 통과하는 차량 운전자의 복잡한 시각 특성의 변화, 심리적 반응, 터널 고유의 환경조건을 고려하여 운전자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환경을 확보해 주는 것이다. 이 목적에 기반을 두고 각국에서는 터널 조명 신설 시 자국의 터널 조명 기준에 부합하도록 설치하고, 그 기준을 준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데이터 수집의 시간차가 있었으나 1차선과 2 차선에 얻어진 조도 데이터는 유사한 수치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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