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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블레이드 공력 소음 해석 기법 연구
THE INVESTIGATION OF THE AERO-ACOUSTIC ANALYSIS METHODS FOR THE HELICOPTER BLADE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008 Mar. 26, 2008년, pp.302 - 307  

박남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우철훈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이상기 (한국항공우주산업(주) KHP로터설계팀) ,  이석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KHP로터설계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technology for the helicopter is improved by the increasing of computing power and advanced test facilities. The increasing efficiency of fuel consuming by the developing of improved lift-to-drag rotor system is the major issue, the noise reduction for ecology(civil area) and inc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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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 Couple CFD with CAA: 전산유체해석 툴과 전산공력소음해석 툴을 이용하여 해석하는 방법. 소음원(Noise source)이 되는 대상체 근처는 전산유체해석 툴을 이용하여 해석을 하고, 유동장을 넘어서는 소음장에 대한 해석은 전산공력소음 툴을 이용하여 파동방정식(wave equation) 풀어서 해석하는 방법이다.
  • 공력해석은 약 10ton의 제자리비행에 필요한 추력을 얻기 위한 컬렉티브 피치 10.5°조건에서 수행되었다.
  • 또한 대표적인 헬리콥터 외부 공력 소음해석 방법 들을 제시하였고, 정확도와 소요되는 자원 대비 산업(Industrial)분야에서 적합한 방식인 "CFD plus Acoustic Modeling" 방법을 통하여 UH-60에 대한 제자리비행 시 공력소음 해석을 제시하였다.
  • 먼저 전산유체역학(CFD) 툴을 이용하여 유동장의 계산격자를 구성하고 블레이드에 대하여 공력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 결과를 전산공력소음해석(CAA) 툴에 적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서 소음의 크기를 예측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헬리콥터에 적용되는 외부 소음 규격과 외부 소음 시험 방법을 알아보고, 민간규격과 군사규격의 목적 및 차이를 분석하였다.
  • 소음데이터는 EPNdB처럼 시간에 대해 적분하거나, Weight를 취하지 않고, Sound Pressure level로 분석하여 사용한다.
  • 앞서 설명한 공력 소음 해석 방법 중 "3) CFD plus Acoustic Modeling"의 방법을 이용하여 로터에서 발생하는 공력소음을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헬리콥터 주로터에 대한 전산공력소음해석의 예로 UH-60 메인로터에 대하여 상용 전산유체역학 툴인 ANSYS CFX을 이용하여 비정상(Unsteady)해석을 수행하여, 블레이드 표면에서 발생하는 압력차로 인한 소음원을 추출하고, FW-H eq.에 기반을 둔 전산공력소음해석툴인 FlowNoise를 이용하여 소음해석을 수행하였다. 비행조건은 제자리 비행시 OGE(Out Groud Effect) 상태를 모델링하여 그 결과를 보였다.
  • 유동해석을 위해 메인로터 반경의 약 9배의 유동장을 갖는 4개의 블레이드에 대해 정상상태(Steady state) 해석을 수행하여 수렴시킨 후, 공력소음해석을 위해 시간에 대해 해석 - 비정상상태(Unsteady state) -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유동장의 크기는 주로터 반경의 약 9R이며, 로터의 윗부분(Upper)과 아랫부분(Bottom)은 각각 2.5R과 5.0R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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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의 외부 소음은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헬리콥터의 외부 소음은 주로터 블레이드 소음, 꼬리로터 블레이드 소음, 엔진 소음, 기어박스 소음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에서 주로터 블레이드와 꼬리로터 블레이드 소음은 헬리콥터 외부소음 중에서 가장 큰 요소이고, 이는 공기역학적인 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므로 공력 소음(Aero-Acoustic Noise)이라 일컬을 수 있다.
헬리콥터 로터블레이드의 외부 공력소음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블레이드의 외부 공력 소음은 로터 블레이드의 익단 형상에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로터 블레이드 익단은 로터의 공력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헬리콥터 블레이드 외부 소음의 감소가 필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그중에서 헬리콥터 블레이드 외부 소음은 민간에서는 소음으로 인한 두려움과 고통을 주는 요소로 철저히 민간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안 되며, 군에서는 적에게 항공기의 위치를 노출시켜 생존에 위험을 받지 않도록 외부 공력 소음의 감소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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