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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하는 날개의 공력 모델링 연구
A STUDY OF AERODYNAMIC MODELING FOR UNFOLDING WING MOT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008 Mar. 26, 2008년, pp.245 - 250  

정석영 (국방과학연구소) ,  윤성준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simulation of a wing unfolding motion for the various aerodynamic conditions, equation governing unfolding motion and moments applying to the unfolding wing were modelled. Aerodynamic roll moment consists of the static roll moment and the damping moment, which were obtained through wind tunnel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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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날개의 전개 모사를 위하여 날개의 전개 형상에 대한 공력 자료를 구성하는 공력 모델링 기법을 개발하고 여러 공력 조건에 대하여 구성된 공력 자료를 이용한 전개 거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날개의 전개 모사 결과를 풍동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전개 거동 등에서 유사한 결과를 얻음으로써 사용한 공력 모델링 방법이 타당함을 보였다.
  • 그러나 상용 프로그램인 ZONAIR는 이러한 계산을 수행하는 적합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을 극복하기 위하여 회전 운동에 의한 날개 표면의 수직 속도 분포에 상응하는 효과를 가지도록 날개를 변위시켜 공력 변화를 산출하는 기법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2. 감쇠 계수는 공력 조건과 전개각 만의 함수이며 전개 각속도에 대해서는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전개 운동 모사 결과로부터 끝단 유도 받음각이 경우에 따라 20o 를 넘는 경우가 있어 공력의 비선형 특성에 따른 감쇠 계수의 오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전개 모사의 정확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 롤 모멘트 계수는 정적 롤 모멘트 계수인 CRM과 롤 감쇠 계수인 # 로부터 결정되고 감쇠 계수는 일반적인 공력 감쇠 계수의 가정과 같이 전개 각속도에 대한 롤 모멘트 계수의 변화율이므로 전개 각속도가 곱해져서 정적 롤 모멘트 계수와 더해지게 된다. 감쇠 계수는 전개 각속도에 따른 변화를 무시하여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결과적으로 롤 모멘트 관련 계수들은 전개각, Ψ과 공력 조건인 받음각, α와 옆 미끄럼각, β의 함수로 주어진다.
  • 힌지의 운동은 무시하여 전개 동안 고정되었다고 가정하였으며 Ψ는 날개의 전개 정도를 나타내는 전개각이고 IXX는 날개의 관성 모멘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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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적인 날개 전개를 위해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날개를 접음으로써 장입 공간을 축소하여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으나 유도무기의 비행과 유도조종에 필수적인 날개를 설계 형상대로 전개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토오크를 발생시키는 장치가 필요하다. 성공적인 날개 전개를 위해서는 충분한 토오크를 확보하여야 하며 전개 장치 설계를 위하여 전개 시 공력 조건 등을 고려한 전개 특성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필요하다.
날개의 전개 시 날개에 작용하는 모멘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날개의 전개 시 날개에 작용하는 모멘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공력에 의한 하중이다. 공력에 의한 롤 모멘트는 유도탄의 속도와 자세, 외풍, 대기조건 등 유도무기의 운용 조건과 날개의 전개 형상 등에 따라 결정되며 날개의 공력 하중은 풍동 시험이나 수치 해석 등의 방법으로 해석한다.
날개의 공력 하중을 해석하는 수치 해석에는 어떤 연구가 진행되었는가? Kayser 등[2]은 발사 후 원심력에 의하여 전개되는 포탄의 날개 거동을 해석하였으며 중력과 마찰력은 무시하였으며 포탄이기 때문에 동체 회전에 의한 날개에 작용하는 정적 수직력의 변화를 모델링하였다. McFrath[3]는 유도탄의 미익 전개시 작용하는 공력 하중을 패널법을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산출 결과는 풍동 시험과 비교하였으며 미익의 전개가 덜 진행될수록 동체와의 간섭이 증가하여 공력 계수의 예측 결과와 풍동 시험 측정 결과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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