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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표류의 효율적인 관리운영 방안 연구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9년도 공동학술대회, 2009 June 17, 2009년, pp.519 - 524  

김동태 (국토해양부 여수지방해양항만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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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교통안전시설인 부표류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운영 방안을 마련하여 국제 기준 이상의 항로표지 운영률을 제고함으로서 통항 선박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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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사전 예방이 가능한 부표류의 유실 및 위치이동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동 사고는 암반류의 저질과 강조류 해역에 설치된 부표류 사고가 대부분으로 원인분석 결과 계류구 시스템의 전반적인 재분석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어 다음과 같이 세분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중에서 선박충돌이나 태풍에 의한 사고는 사전 예방이라는 개념이 부족하다. 따라서 사전 예방이 가능한 부표류의 유실 및 위치이동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동 사고는 암반류의 저질과 강조류 해역에 설치된 부표류 사고가 대부분으로 원인분석 결과 계류구 시스템의 전반적인 재분석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어 다음과 같이 세분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사슬의 절단사고는 사슬마모와 외력에 의한 절단 사고가 대부분이다. 사슬마모에 대한 대책은 앞서 언급한 바 있으므로 여기서는 사슬꼬임에 의한 사고, 사슬과 침추의 적정 조합 방법에 대하여 개선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부표류의 계류구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문제점에 대한 개선사항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저질에 따른 해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사슬길이와 침추 중량을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저질이 암반에 가깝다고 해서 수심의 2.
  • 무엇보다도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존의사고 사례를 정밀 분석하여 사고 개연성이 존재하는 해역의 부표를 철저히 특별 관리하는 것이 동종의 사고 예방에 대한 지름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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