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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와 청대 인물화에 나타난 화장문화 비교 고찰
A Comparative Study on Make-up Culture in Portrait Between Chosun and Ch'ing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대회, 2009 May 29, 2009년, pp.161 - 162  

박옥련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  박경미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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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중국왕조 인물화에 나타난 화장문화를 고찰한 전보에 이어 조선시대와 청대 인물화에 나타난 화장문화를 비교 고찰하고자 한다. 청대(淸代)와 조선은 예부터 같은 동아시아 문화권 내에 있으면서 종교, 사상, 학문 등 고유한 문화를 교류해 왔다.
  • 이는 청대의 여성의 나약하고 힘없는 심미적 상태를 표현한 것이며, 이때 조선시대와 청대의 화장 문화는 당시 여성상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조선시대와 청대 인물화에 나타난 화장형태를 비교 고찰해 봄으로써 각국의 여성상에 따른 화장문화를 살펴볼 수 있다. 논문의 연구내용은 화장이 얼굴의 각 부위로 세분화 되고 형태도 다양해져 화장문화가 최고조를 이루는 조선시대와 청대의 인물화에 나타난 화장문화를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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