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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콘크리트 교각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의 피복두께 영향
Effects of Cover Thickness on Confining Transverse Reinforcement of RC Bridge Columns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제20권 1호, 2008 Apr. 24, 2008년, pp.81 - 84  

손혁수 ((주)서영엔지니어링 구조설계실) ,  이재훈 (영남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서석구 ((주)서영엔지니어링 구조설계실) ,  오명석 ((주)서영엔지니어링 구조설계실) ,  윤철균 ((주)서영엔지니어링 구조설계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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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철근콘크리트 교각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은 중심축력을 받는 기둥에서 콘크리트 피복이 떨어져 나갔을 때 기둥의 축하중 저항강도 손실과 같거나 약간 큰 강도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도록 결정된 식이다. 그러나 설계기준의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은 교각의 내진거동에 중요한 요소인 연성능력을 직접적으로 고려한 식이 아니므로 단면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 또는 내구성 등의 확보 차원에서 콘크리트 피복두께가 증가하여 단면적비율이 과도하게 커지는 경우에는 교각의 시공성 및 경제성이 저하될 정도로 많은 횡방향철근량이 요구되는 문제점을 야기한다.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 피복두께가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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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quation, specified in current bridge design code, for calculating the confining transverse reinforcement amount of RC bridge columns has been made to provide additional load-carrying strength for concentrically loaded columns equal to or slightly greater than the strength lost when the cover c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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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현행 설계기준에 따라 횡방향철근량이 배근된 기둥은 인장파괴 영역에서 충분한 연성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설계기준의 횡방향철근량 산정식 자체가 교각의 내진거동에 중요한 요소인 연성능력을 직접적으로 고려한 식이 아니기 때문에 단면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 또는 내구성 등의 확보 차원에서 콘크리트 피복두께가 증가하여 단면적비율이 과도하게 커지는 경우에는 교각의 시공성 및 경제성 저하를 초래할 정도로 많은 횡방향철근량이 요구되는 문제점을 야기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 피복두께가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 보다 합리적인 내진설계를 위한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에 관한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콘크리트 피복두께가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에 미치는 영향을 기둥 단면의 공칭강도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으며 피복두께의 영향에 따른 횡방향철근량의 비합리적 설계결과를 방지하기 위한 횡방향철근량 산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의 타당성 및 안전성 분석을 위해 향후 연성도를 고려한 횡방향철근량 산정식과 피복두께의 영향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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